인천시 “감사요건 충족 하지 않았다”
청라 주민들 “송도였다면 달랐을 것”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청라영상문화복합단지 사업자 선정 과정에 불공정 의혹이 일자 주민들이 감사를 요청했다. 하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논란이 일고 있다.

15일 인천시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인천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제출한 청라영상문화복합단지 감사 요청은 요건이 충족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청라주민들은 시에 적극행정을 주문하는 모양새다.

인천 청라 영상문화복합단지 조감도.(자료제공 인천경제청)
인천 청라 영상문화복합단지 조감도.(자료제공 인천경제청)

청라영상문화복합단지 사업은 인천시 서구 청라동 약 18만8000㎡(약 5만7000평)에 실내·외 스튜디오 등 영상 제작 시설과 관광문화시설을 조성하는 것이 골자다.

지난해 12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청라영상문화복합단지 공모사업 제안서를 평가한 뒤 ‘더이앤엠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이를 두고, ‘더이앤엠 컨소시엄’의 재무역량 부족, 평가심사위원 구성의 불투명성, 외국인투자지분율 불충족 등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을 빚고 있다.

청라시민연합은 지난 1월 시에 청라영상문화복합단지에 대한 감사를 청구했다. 이들은 인천경제청이 사업자를 선정한 뒤 제기된 의혹에 대해 시가 나서서 바로 잡아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는 감사 대상이 아닌 다수의 민원으로 판단한 뒤 인천경제청으로 이첩했다. 광역시·도에 감사를 청구하기 위해선 청구인 300명이 필요한데 이에 미치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인천경제청은 이 같은 사실을 청라시민연합 측에 민원 처리 사항으로 회신했고, 이에 대해 청라시민연합 등 청라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지난 14일 청라 주민이 추축으로 구성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이를 비판하는 글이 게시됐다. 이들은 “절차상 미흡이 있더라도 청라주민들의 의구심과 우려를 유정복 인천시장에 직접 전달했으나, 유 시장은 감사관실에 보내지 않고 인천경제청으로 이첩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청라시민연합을 기만한 것이다. 이점에 대해 사실관계를 밝히고 공개사과 해야 한다”며 “청라주민에 대한 배려와 존중이 있었다면, 민원으로 이첩하기 전에 반려를 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글에 다수 청라 주민들이 댓글로 반응하고 있다. 이들 중엔 “송도국제도시였다면 시와 인천경제청이 이같이 반응하지 않았을 것이다”는 내용의 글도 다수 등장한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감사 요건을 충족하지 않았을 뿐더러, 논란이 있는 컨소시엄이 우선협상자로 선정됐을 경우 감사를 진행하는 것이 절차상 맞는 일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감사를 하더라도 시는 권한이 없다. 인천경제청 관련 사안은 산업통상자원부 또는 행정안전부 등 중앙부처에서 처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