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주민 서명 받아, 1시간 안돼 300명 완료
16일 감사원 방문해 공익감사 청구서 제출 예정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에 추진 중인 청라영상문화복합단지 사업자 선정 과정의 불공정 의혹 해소를 위한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서를 청라지역 주민단체가 오는 16일 제출한다.

청라시민연합은 지난 10일 청라 소재 한 대형마트 앞에서 ‘인천 청라영상문화복합단지 사업자 공모 과정에 대한 주민감사 청구’ 서명을 받아 1시간이 채 안된 시간에 목표인 300명 서명을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감사원에 오는 16일 공익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지난 10일 청라시민연합이 진행한 청라영상복합문화단지 공익감사 청구 서명 운동에 주민들이 서명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청라시민연합)
지난 10일 청라시민연합이 진행한 청라영상복합문화단지 공익감사 청구 서명 운동에 주민들이 서명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청라시민연합)

청라영상단지 조성사업은 청라동 약 18만8000㎡(약 5만7000평) 규모 토지에 실내·외 스튜디오 등 영상 제작 시설과 관광문화시설을 조성하는 것이 골자다. 사업비는 1조5000억원 정도가 예상된다.

지난해 12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청라영상문화복합단지 공모사업 제안서를 평가한 뒤 ‘더이앤엠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하지만, 선정 발표 후 ‘더이앤엠 컨소시엄’의 재무역량 부족, 평가심사위원 구성의 불투명성, 외국인투자지분율 불충족 등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이 일었다.

이에 인천시의회는 청라영상문화복합단지 사업 소위원회(위원장 이순학)를 구성하고 지난달 28일 4차 회의까지 활동을 벌였다. 그런데 시의회 소위는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나 수사 의뢰 등은 하지 않기로 하고 권고사항을 마련했다.

시의회 소위는 ▲투자와 책임 준공 확약과 불이행 때 대응계획 수립 ▲법률 해석이 대립하고 있는 외국인 투자자 자격요건 검증 결과 제출 ▲공정한 평가기준 설계 매뉴얼 정립 ▲관내 기업 유치 등 지역사회 기여 계획에 대한 이행 확약 ▲항간에 확산되는 논란과 의혹을 즉각 해명할 수 있는 공청회나 사업설명회를 진행해 시민 소통 경로 운영 등의 권고사항을 제시했다.

또한, 향후 조치사항으로 시의회와 인천경제청의 보고와 협력체계 확립, 사업 신청에 대한 무효 또는 취소사유 발생 시 즉시 이행, 시 감사관실의 감사 실시 여부 검토와 그에 따른 후속 조치 등도 권고했다.

시의회의 권고 조치에 따라 청라영상단지 관련 의혹 해소를 위해 청라주민단체인 ‘청라시민연합’이 시의회와 서구의회 등의 도움을 받아 주민 연서명을 받고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지난 10일 진행한 서명 운동에서 공익감사 청구 기준인 300명 이상 서명을 1시간 만에 넘겼다. 청라시민연합은 자료를 정리하고 16일 오후 감사원을 방문해 공익감사 청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청라시민연합은 청구 이유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더이앤엠 컨소시엄의 재정공시 자료만 바도 막대한 사업비를 조달 수 있을지 의문이 나옴에도 인천경제청은 사업 진행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다”며 “컨소시엄 주관사는 지난 3년간 단기 순이익 적자를 기록하고 있고, 외국인 직접 투자 비율 문제와 사업제안서 평가 위원 명단 사전 유출 의혹도 나왔다”고 밝혔다.

이어 “당초에 계획된 사업 목적 달성을 저해하고 막대한 투자비용이 사적인 이익을 위해 남용되는 건 아닌지 우려가 된다”며 “이 사업을 추진한 관계 공무원들의 법령 준수 여부와 공익 침해 여부를 감사원이 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