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민 "백령도, B·D어장 동측으로 확장해야"
유정복 "정부와 적극 협의해 확장하겠다"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 | 수십년간 안보규제에 묶인 어업권을 보장해달라는 서해최북단 주민들의 요구가 지속되고 있다. 어장확대와 조업시간 연장은 백령도와 대청도 주민에게 오래된 미래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16일 서해3도(백령·대청·소청)를 방문해 어민들의 어장 확장과 조업시간 확대 요구에 정부와 적극 협의해 확장하겠다고 답했다.

서해5도 확장안.(사진제공 옹진군)
서해5도 확장안.(사진제공 옹진군)

서해5도는 그동안 북방한계선과 맞닿은 접경지역이란 이유로 어민들이 지정된 어장·시간에만 조업이 가능했다.

당초 서해5도 어장은 백령도 서쪽 A어장 61㎢, C어장 138㎢, 백령·대청·소청도 주변 어장 368㎢ 소청도 남쪽 B어장 232㎢, 연평도 주변 어장 815㎢ 등 3곳이었다.

이에 2019년 2월 문재인 정부는 소청도 남단 B어장 동측 수역에 154.6㎢ 규모 D어장을 신설해 어장을 확대하고, 조업시간을 일출 전과 일몰 후 각각 30분씩 총 1시간을 늘리기로 했다.

그런데 D어장은 오고 가는데만 6시간이 소요돼 유류비도 많이 드는데다, 야간 조업마저 허용되지 않아 사실상 조업이 어렵다.

이에 백령·대청·소청도 어민들은 백령도 동측 어장확장과 B·D어장의 북동측 확장을 요청했다.

서해5도와 북방한계선 일대.(사진제공 옹진군)
서해5도와 북방한계선 일대.(사진제공 옹진군)

이 날 주민간담회에서 장태현 백령도 선주협회장은 “수십년간 서해5도 어민들은 국가 안보를 위해 한정된 구역과 시간 내에서만 조업했는데, 야간 조업이라도 할 수 있게 조업 시간을 늘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동안 명확하지 않은 해상경계로 조업, 해상풍력, 매립지, 바다모래 등 여러 분쟁이 있었다”며 “인천시장은 해양공간 중 영해의 보전과 이용에 관한 권한을 가진 만큼, 관할 영해 범위를 명확히 특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복봉 대청도 어업인협의회장은 “주민들 80%가 어업으로 생계를 이어나가고 있는데 비해 어장은 상당히 좁은 편이다”며 “국방부와 배준영 의원이 협의해 B어장 동측을 확대하고 어업면허면적에 포함시켜 어민들이 조업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유정복 시장은 “어장 확장은 서해5도의 지리적 특수성으로 인해 국가의 안보문제와 직결되는 매우 첨예한 사안이다”며 “해수부·국방부 등과 적극 협의해 확장하겠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