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도 대청도 B·D어장 축소, 북측 이동 조정 등 검토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가 3월 초 해양수산부에 서해5도 어장 확장안을 건의할 계획이다. 반세기 넘게 안보규제에 묶여있던 서해5도 주민들의 어업권 제한이 해제될지 관심이 쏠린다.

시는 오는 3월 7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수산정책협의회’에서 ‘서해5도 어장 확장’을 건의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2019년 확장된 서해5도 어장도.(사진제공 해양수산부)
2019년 확장된 서해5도 어장도.(사진제공 해양수산부)

수산정책협의회는 정부와 수산관련 유관기관들이 모여 수산분야 정책방향을 논의하고, 수산업 현안과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회의이다.

이번에 열릴 협의회에 해수부 수산정책과 실장, 해양정책관, 인천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 인천시 수산과 관계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협의회 때 해수부에 제출할 '서해5도 어장 확장안'을 확정짓기 위해 기존 서해5도 어장 면적을 확대하거나 대청도B·D어장을 축소하고 북측으로 끌어올려 조정하는 두가지 안을 놓고 검토 중이다.

시 어업지도팀 관계자는 “수산정책협의회에서 시는 ‘서해5도 어장 확장안’을 안건으로 제출할 예정이다”며 “조업 시간 확대에 관한 논의는 어장 확장 이후에 이어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백령도와 대청도 어민들은 B·D어장 북동측으로 어장확장, 야간 조업허용 등을 해수부에 요청하고 있다.

지난 2019년 2월 문재인 정부가 신설한 D어장은 오고가는 데만 6시간이 소요되고 유류비도 많이 들어 조업이 어렵고, 대부분 주민들이 어업에 종사하는 데 비해 어장이 너무 좁다는 이유에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