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건설노조 경인본부 등 압수수색
“1계급 특진 위해 달려드는 불나방 같다”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경찰이 민주노총 인천본부와 건설노조 경인본부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자 민주노총 조합원이 강하게 반발했다.

2일 오후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인천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안탄압을 중단하고, 건설노동자 고용안정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가 건설노조 경인본부 압수수색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가 건설노조 경인본부 압수수색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이날 오전 9시 50분께 인천경찰청 강력범죄수사1계 등은 인천 부평구 소재 민주노총 인천본부와 건설노조 경인본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은 건설노조가 건설사를 상대로 조합원 채용을 강요하는 불법행위를 한 것으로 보고 수사에 착수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건설노조 간부들의 법률상 공동강요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인화 민주노총 인천본부장은 “윤석열 정부가 공안탄압을 자행하며 노조를 파괴하고 있다.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집회와 결사의 자유가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날 압수수색에 나선 경찰들은 건설노조를 때려잡으면 1계급 특진을 해주겠다는 윤희근 경찰청장의 약속에 매몰돼 1계급 특진이라는 사탕을 먹기 위해 달려드는 불나방을 보는 듯 했다”고 꼬집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기자회견문에서 “인천경찰청의 건설노조 경인본부 압수수색엔 두 가지 정치적 의도가 있다”며 “민주노총에 대한 탄압과 건설노조를 건설현장에서 뿌리 뽑기 위한 여론몰이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배경엔 건설자본의 강력한 요구가 자리 잡고 있다. ‘건설노조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건설단체 공동성명’을 발표한 다음날 건설노조 서울지부에 대한 압수수색이 벌어졌고, 이후 건설노조를 손보자는 건설사의 요구가 터져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압수수색 영장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을 적시했다. 건설현장에서 부당한 방법으로 고용을 강요했다는 혐의이다”고 한 뒤 “건설업계가 불법과 비리로 점철돼있고, 건설현장은 법에도 못 미치는 고용조건, 중대재해가 만연한데 건설자본은 물론 정부도 나몰라라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건설현장을 바꾸기 위해 제도 개선과 고용안정을 외치며 투쟁한 유일한 존재가 건설노조이다”며 “건설노조의 정당한 노조활동을 탄압하는 정부와 그 하수인을 자처하는 인천경찰청의 작태를 강하게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날 과도한 방식으로 민주노총 인천본부 건물에 난입을 시도한 것은 인천 노동운동에 대한 심각한 도전과 탄압임을 분명히 한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