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탁법인, 직위해제 3개월·감봉 6개월 처분
“빠른 정상화를 위해 관장 즉각 해임해야”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후원금 횡령과 직원 갑질 의혹을 받고 있는 인천 동구노인복지관장 A씨에 대해 동구노인복지관 수탁법인이 내린 처분을 두고 솜방방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20일 인천평화복지연대 등은 성명을 내고 “관장의 갑질과 횡령 의혹에도 제 식구 감싸기에 급급한 동구노인복지관 수탁법인의 솜방방이 처벌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ㆍ[관련기사] 인천시민단체, ‘후원금 횡령’ 동구노인복지관장 ‘고발’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인천 동구노인복지관장 A씨를 경찰에 고발했다. (사진제공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인천 동구노인복지관장 A씨를 경찰에 고발했다. (사진제공 인천평화복지연대)

동구노인복지관은 사회복지법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한국장로교복지재단(이하 복지재단)‘이 수탁해 운영하고 있다.

복지재단은 지난 15일 후원금 횡령과 직장 내 갑질 의혹을 받고 있는 A씨에게 직위해제 3개월과 감봉 6개월 처분을 했다.

A씨는 공익재단이 지역 내 취약계층 B씨에게 지급한 후원금을 횡령한 혐의를 받는다.

공익재단 ‘아름다운 가게’는 B씨에게 전세보증금 500만원을 지원했다. A씨는 B씨가 사망하자 자신의 계좌로 B씨의 공과금을 제외한 전세보증금 469만6430원을 입금 받았다.

이와 함께 A씨는 복지관 직원에게 직장 내 갑질과 함께 성희롱 등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복지관 전·현직 직원들은 지난 2019년 A씨가 취임한 뒤 A씨의 아들 숙제와 관장실 청소, 설거지, 세탁 의뢰 등을 시키고 지역 교회 예배 출석을 강요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직원이 모인 자리에서 특정 직원에게 피임기구 사용 여부, 성관계 경험 등을 물으며 성희롱을 했다는 주장도 더해졌다.

인천 동구가 지난 2월 실시한 동구노인목지관에 대한 집단 민원 조사 결과 직장 갑질과 성희롱, 후원금 부정사용 등이 확인됐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복지재단의 솜방망이 징계 처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동구노인복지관의 빠른 정상화를 위해 관장을 즉각 해임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구는 감사 결과를 복지재단 측에 전달하며 관장 교체와 관련자 직위해제 등 중징계 처벌을 요구했다”고 한 뒤, “복지재단은 4개월 가까이 지나서야 징계위원회를 열었고,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한편,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지난 19일 A씨를 횡령 혐의로 인천중부경찰서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