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탁재단, 복지관장 직위해제 ‘징계’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후원금 횡령과 직장 갑질 의혹을 받는 인천 동구노인복지관장이 시민단체로부터 고발당했다.

19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 동구노인복지관장 A씨를 횡령 혐의로 인천중부경찰서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인천 동구노인복지관장 A씨를 경찰에 고발했다. (사진제공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인천 동구노인복지관장 A씨를 경찰에 고발했다. (사진제공 인천평화복지연대)

앞서 동구노인복지관을 수탁 운영하는 사단복지법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한국장로교복지재단은 A씨에게 직위해제 3개월에 감봉 6개월을 처분했다.

A씨는 지역 내 취약계층 B씨에게 지급된 후원금을 횡령한 혐의를 받는다. 공익재단 ‘아름다운 가게’는 B씨에게 전세보증금 500만원을 지원했다. A씨는 B씨가 사망하자 자신의 계좌로 B씨의 공과금을 제외한 전세보증금 469만6430원을 임금 받았다.

복지재단 측은 B씨가 공익재단으로 부터 후원받은 주거환경개선 전세금을 A씨가 자신의 계좌로 입금 한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보고 징계처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A씨는 복지관 직원에게 직장 내 갑질과 함께 성희롱 등을 했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복지관 전·현직 직원들은 지난 2019년 A씨가 취임한 뒤 A씨의 아들 숙제와 관장실 청소, 설거지, 세탁 의뢰 등을 시키고 지역 교회 예배 출석을 강요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직원이 모인 자리에서 특정 직원에게 피임기구 사용 여부, 성관계 경험 등을 물으며 성희롱 했다는 주장도 전해졌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후원금 지급 대상자는 B씨였기 때문에 복지관 측이 후원금을 가져갈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유가족에게 전달하지 않은 채 A씨가 개인적 용도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고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관장은 이런 의혹에 대해 ‘현금으로 인출해 다른 어르신께 전달했다’고 밝혔지만, 통상 회계 운영 원칙에 맞지 않는 형태로 오히려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동구는 해당 사실을 전달받은 뒤 A씨에 대해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해 특별 지도점검을 시작했다.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시설장 교체, 시설 폐쇄 등 조치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