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중·동구 통합' '영종 분구' '서구·검단 분구' 개편 추진
“지역 문화·역사와 주민 의견 고려해 일제 잔재 명칭 바꿔야”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가 27년 만에 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중구, 동구, 서구 등 일본식 방위명칭 개정까지 이어질지 관심이 모인다.

아울러 송도국제도시 등 일제 잔재 지명도 행정체계 개편 시 함께 개정해야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유정복, '중·동구 통합' '영종 분구' '서구·검단 분구' 개편 추진

인천 행정체제 개편안. (자료제공 인천시)
인천 행정체제 개편안. (자료제공 인천시)

앞서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달 31일 현행 기초단위 행정체계 10개(2군·8구)를 11개(2군·9구)로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천의 현재 행정체계는 1995년 광역시 승격과 함께 2군·8구로 확정된 뒤 27년 동안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인천의 기초자치단체 당 평균 인구수는 약 29만6000명으로 국내 광역시 중 가장 많다.

이에 유 시장은 현행 2군·8구 행정체제를 행정구역 조정과 분구로 2군·9구로 개편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제시한 방안은 우선 중구 원도심 지역과 동구를 통합해 가칭 제물포구를 신설하고 동시에 영종도 지역을 영종구로 재편하는 것이다. 또 인구 증가를 예상해 서구를 서구와 검단구로 분구하는 것이다.

“문화·역사와 주민 의견 고려해 일제 잔재 명칭 바꿔야”

인천에 송도 지명이 유래한 일제 '마쓰시마(松島)급 방호순양함 (사진출처 일본 미카사함 기념 박물관) 
인천에 송도 지명이 유래한 일제 '마쓰시마(松島)급 방호순양함 (사진출처 일본 미카사함 기념 박물관) 

일제는 식민 통치 행정 편의 상 조선 고유 지명을 통폐합하거나 방위명칭 등으로 바꿨다.

동구, 중구와 현재 부평·계양·서구의 이전 명칭 북구, 미추홀·남동·연수구의 이전 명칭 남구가 이러한 일제식 방위 작명법에 의한 지명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의 명치 송도국제도시(송도 1~5동)도 일제 잔재에 해당한다.

‘송도(松島)’라는 지명은 일본제국주의 군함 명칭에서 비롯했다. 송도는 일본 3대 절경 중 하나인 미야기현(宮城縣) 마츠시마(松島)를 뜻한다. 일본은 이 3대 절경을 기리는 뜻에서 군함 ‘삼경함(三景艦)’을 취역시켰다. 이중 송도함 즉, 마츠시마함은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에 참전했다.

일제는 1930년대 후반에 인천 능허대 인근에 송도유원지를 조성할 때도 송도는 지명을 사용했다. 의정부와 부산에 있는 지명 송도와 인천의 송도는 같은 한자를 쓴다. 학계는 이 명칭을 모두 일본식 지명, 군함 명칭 등에서 따온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외 일본인들이 지명을 새로 만들 때 조선시대 동·리 2개 이상을 합쳐 하나의 동·리로 만든 일제 잔재 지명도 남아있다. 미추홀구 도화동, 남동구 간석동 등이 이에 해당한다.

ㆍ[관련기사] 인천에 '일제 잔재' 지명 여전... 지명 개선 필요

2018년 남구가 구 명칭을 미추홀구로 개정한 것처럼 현존하는 일제 방위식 지명과 잔재 지명도 이번에 인천시가 추진하는 행정구역 개편에 맞춰 같이 개정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조우성 전 인천시립박물관장은 “도시는 역사, 문화, 경제, 이념 등이 살아 숨쉬는 생명체이다. 이 모두를 담고 있는 게 지명이다”며 “일제 잔재로 남은 지명들을 역사성과 지역 특성을 고려해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개정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전에 우정사업본부가 인천우체국을 중동우체국으로 바꾼 일이 있다. 또 중구가 ‘송월동’과 ‘북성동’을 없애고 일제가 추진·시행한 '제물포 개항'에서 따와 개항동으로 변경한 것은 역사성을 거스른 행정 편의의 지나지 않는다”며 “더 이상 행정가들이 지역의 문화와 역사, 사회적 정서를 고려하지 않고 지명 짓는 일을 중단해야한다”고 부연했다.

시 자치행정과 관계자는 "인천의 일제 잔재 지명을 확인해서 이를 개정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겠다"며 "그러나 아직 논의되고 있는 바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