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안 포함한 중·동·서구 적극 찬성
검토 남동·제외 연수, 개편 포함 요구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가 지난달 31일 발표한 행정체제 개편에 대해 인천 기초단체장은 대체로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건은 주민수용성이다.

올해 추석을 맞아 <인천투데이>가 인천 기초단체장을 대상으로 진행한 서면인터뷰에서 인천시가 개편 대상으로 포함한 중구·동구·서구의 단체장은 적극 찬성한다고 밝혔다. 검토지역에 포함한 남동구와 개편 대상에서 제외한 연수구의 단체장은 포함해달라고 요청했다.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 (자료제공 인천시)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 (자료제공 인천시)

제물포구·영종구로 재편할 중구·동구

김정헌 중구청장과 김찬진 동구청장은 주민 동의를 전제로 한다면서도 적극 찬성 의사를 밝혔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향후 제물포구와 영종구로 행정체제를 개편했을 경우 각각에 맞는 청사진을 함께 제시했다.

제물포구엔 유정복 인천시장의 1호 공약인 제물포르네상스를 위한 원도심 규제 완화와 교통인프라 확충을 제시했고, 영종구는 인천국제공항을 기반으로 한 자족도시 성장 여건 마련을 위한 인프라 개선이 필요하다고 봤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인천시가 향후 제물포구로 제시한 동구와 중구 내륙은 정서·환경·문화적으로 같은 생활권인 만큼 통합했을 때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했다.

제물포르네상스 추진이 가속화할 것으로 판단하고, 주민 이익에 부합하고 동구와 중구가 동반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행정·재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천시가 발표한 행정체제 개편안 중 (가칭)영종구 (가칭)제물포구 신설 내용.(자료제공 인천시)
인천시가 발표한 행정체제 개편안 중 (가칭)영종구 (가칭)제물포구 신설 내용.(자료제공 인천시)

검단구와 서구로 분리할 서구

인천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서구는 이전부터 분구 대상으로 거론됐던 곳이다. 인천시는 2기 신도시로 개발한 검단과 기존 서구를 나누는 방향을 제시했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인천시의 개편안 당위성에 공감하며 적극 찬성한다고 밝혔다.

현재 서구는 공항철도·공항고속도로·아라뱃길 등으로 생활권이 남북으로 분리됐다. 검단지역은 과거 김포군에서 서구로 편입됐다.

강범석 청장은 이 같은 점을 근거로 검단지역의 경우 주민정서 면에서 기존 서구와 다소 다른 점이 존재해 분구가 필요하다고 봤다.

또한, 향후 검단신도시 인구가 최소 10만명 이상 늘어날 경우를 대비해 행정과 복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한다며 지역 발전에 도움되는 방향으로 적극 협조할 것을 강조했다.

인천시가 발표한 행정체제 개편안 중 (가칭)검단구 (가칭)서구 분구 내용.(자료제공 인천시)
인천시가 발표한 행정체제 개편안 중 (가칭)검단구 (가칭)서구 분구 내용.(자료제공 인천시)

검토지역 남동구, 제외된 연수구 모두 “분구”

인천시는 행정체제 개편안을 발표하며 남동구를 검토지역으로 포함했다. 반면 송도구 분구 요구가 있었던 연수구는 제외했다. 인구가 50만명을 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박종효 남동구청장과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인천시가 추진하는 행정체제 개편의 당위성에 공감하며 남동구와 연수구도 분구 대상 지역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올해 8월 기준 남동구 인구는 약 51만명으로 인천에서 서구 다음으로 많다. 정부가 3기 신도시 추가 예정지로 구월2지구를 지정하면서 향후 약 1만8000세대가 추가 입주할 예정이다.

박종효 청장은 이를 근거로 분구가 필요하다며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지역 정서와 역사성을 반영한 자연스러운 개편안에 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수구의 인구는 행정안전부가 분구의 조건으로 내세운 50만명보다 적은 약 42만명이다. 이 때문에 인천시는 개편안에서 연수구를 제외했다.

이재호 청장은 연수구의 인구 유입이 타 지자체에 비해 빠른점을 고려하면 연수구도 분구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연수구 분구로 원도심과 신도시의 특성을 살린 균형발전을 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시가 발표한 행정체제 개편안 중 남동구.(자료제공 인천시)
인천시가 발표한 행정체제 개편안 중 남동구.(자료제공 인천시)

부평구, 계양구 등 야당 단체장은 ‘주민수용성’ 강조

차준택 부평구청장과 윤환 계양구청장은 인천 군수·구청장 중 유이한 야당 단체장이다. 부평구와 계양구 모두 개편안에 빠졌지만 인천 전체 행정체제 개편인 만큼 모든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차준택 청장은 30년 가까이 유지하고 있는 현재 행정체제의 변화 필요성에 동의하지만, 합리적 개편을 위한 시민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봤다.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현 시점에서 다른 지방정부와 협업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윤환 청장은 인천시의 행정체제 개편안을 언론을 통해 알게 된 점에 유감을 표했다. 소통과 협의가 부족했다는 뜻이다.

앞으로 인천시가 행정체제 개편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시민, 기초단체, 광역의원, 국회의원 등과 소통채널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연수구, 부평구, 계양구 등과 함께 자치구지만 개편 대상에 포함하지 않은 미추홀구의 경우 의견을 내지 않았다.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 (자료제공 인천시)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 (자료제공 인천시)

옹진군 “민감한 사안”...강화군 “조건부”

유정복 인천시장은 당시 행정체제 개편안을 발표하며 옹진군이 제물포구 또는 영종구와 통합하는 방안에 대한 질문에 “추후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경복 옹진군수는 많은 이해관계가 얽힌 민감한 사안이므로 당장 의견을 내기 곤란하다며, 정식으로 옹진군 의견을 요구할 때 옹진군민 의견을 듣겠다고 밝혔다.

옹진군과 함께 섬 지역인 유천호 강화군수는 조건부 찬성의사를 밝혔다. 행정개편으로 강화군이 인천에서 소외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유천호 군수는 행정체제 개편으로 기초단체가 늘어날 경우 보조금이 줄어들 것을 우려했다. 인천시 재정규모가 증가하면서도 강화군 보조금은 늘지 않았던 점을 미뤄 조건부 찬성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