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2공장 폐쇄 시 인천 경제 휘청
부평2공장 하청업체 노동자 고용불안

인천투데이=김지호 기자 | 한국지엠이 부평2공장 생산을 오는 11월까지만 하겠다고 발표한 뒤, 한국지엠 노동자를 비롯한 협력업체 종사자 등 인천시민의 공장 폐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한국지엠과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는 지난 4월 다섯 차례에 걸쳐 고용안정특별위원회 회의를 진행했다. 노사는 일부 내용에 합의했지만 부평2공장 지속 가동에 대한 의견차이는 좁히지 못했다.

한국지엠 부평공장의 모습.
한국지엠 부평공장의 모습.

한국지엠은 당초 올해 8월 부평2공장 생산종료를 제시했다. 하지만 노조와 협의 과정에서 11월까지 생산 연장을 제안했다.

이어 사측은 부평2공장 근무조를 지난 5월 1일부로 2교대에서 1교대로 전환했다.

또 한국지엠은 생산 차량 단종에 따라 부평 2공장 인력을 부평1공장과 창원공장으로 전환 배치할 예정이다. 사측은 부평1공장과 창원공장에 각각 500여명, 700여명 분산 배치를 계획 중이다.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는 '2022년 임금·단체협약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하고 오는 23일 첫 상견례를 시작으로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지엠지부 관계자는 “부평2공장은 인천 지역 경제와 깊이 연관돼 있다. 부품사 등 협력업체의 존속과도 직결 된다”고 말했다.

이어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과 지속 근무여부도 달려있기 때문에 노조는 부평2공장 전기차 생산 유치를 주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부평2공장 폐쇄는 하청업체 소속으로 일하는 공장 내 간접고용 노동자들의 불안으로 이어졌다.

금속노조 인천지부 한국지엠 부평비정규직지회 관계자는 “노조는 공장 폐쇄가 아닌 전기차 생산과 유치를 사측에 제안할 예정이다. 하지만 지금 결정해도 전기차 생산까지 4년이 걸린다. 전기차 생산이 확정돼도 해고는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비정규직지회측은 간접고용 노동자들의 고용문제에 대한 대안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공장 폐쇄는 공장 주변 상권과 한국지엠 협력 업체 등 인천 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지난 2018년 인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한국지엠 직접 고용인력 1만1500여명을 비롯해 사내하도급 노동자와 1‧2‧3차 협력업체 종사자 등 총 5만2100여명이 한국지엠 차량 생산과 관련돼 있다.

이는 인천 지역 제조업 취업자 35만3000여명 중 14.8%를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같은 해 인천 내 한국지엠 관련 고용인력 5만2100여명이 받는 추정 임금총액은 약 2조8840억원이다. 당시 인천지역 내 총생산(GRDP) 80조8622억원의 3.6%를 차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