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성장 둔화... 공항경제권 구축 필요”
10월 ‘인천·서울·경기 통합 추진위’ 발족 예정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이 ‘인천·김포공항 통합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두 공항의 통합을 대선공약에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와 영종하늘도시발전협의회 등이 구성한 추진위는 지난 26일 성명을 발표하고 "한국 항공산업 발전과 인천공항경제권 활성화를 위해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을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ㆍ[관련기사] 경기남부 신공항 검토 ‘인천·김포공항 통합’ 탄력받나

ㆍ[관련기사] 인천·김포공항 통합 '수도권 시민추진단' 10월 발족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전경 (사진제공ㆍ인천공항공사)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전경 (사진제공ㆍ인천공항공사)

추진위는 “인천국제공항은 2019년까지 매년 7%대 고도 성장을 유지했다. 그러나 향후 전망을 보면 인천공항 성장 둔화가 우려된다”며 “이는 인천공항경제권 성장동력과 영종지역 발전에 적신호”라고 지적했다.

국토교통부가 최근 발표한 제6차 공항개발계획을 보면, 2050년까지 향후 30년간 인천공항 여객은 매년 2%, 화물은 1.5%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가덕도·경기남부·대구·광주 등 신공항 계획도 담겨있어 인천공항 수요가 일정하게 분산될 전망이다.

추진위는 “영종지역은 국민이 누려야 할 기본 교통권과 의료서비스 등 생활인프라가 열악하다. 적정인구 부족으로 제2공항철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종합병원, 수도권통합환승할인, 서울도시철도 9호선 인천공항 직결 등 사업이 무산되거나 계류돼 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인천·김포공항 통합”이라고 강조했다.

추진위 주장을 정리하면, 두 공항 통합으로 인천공항에서 국내선을 운영하면 국내 공항 간 연계성을 강화하고, 편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항공정비(MRO)와 항공서비스 산업 등을 중심으로 인천공항경제권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아울러 대규모 복합리조트를 활성화하고, 항공산업 관련 중소·대기업을 유치하는 등 개발·투자 기반을 마련해 영종국제도시의 자족기능이 강화될 수 있다.

이에 추진위는 “국가경쟁력을 높이고 인천공항의 발전 가능성을 위해 인천·김포공항 통합을 국책사업으로 삼아야 한다”며 “인천시와 정치권 대선 공약으로 두 공항의 통합을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추진위는 향후 인천을 비롯해 김포공항 인근의 서울·경기 지역 주민, 시민단체, 정치권까지 논의를 확대해 수도권추진위를 구성해 10월 중 발족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