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6차 공항개발계획에 ‘경기남부 민간공항’ 담아
경기 화성 화옹지구 군공항, 민·군 통합운영 의견 반영
항공수요 흡수 예상... 김포·인천공항 통합 구체화 필요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정부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2025)에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 관련 내용을 반영했다. 계획을 구체화할 경우 항공여객 수요 조정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통합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지난 17일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을 확정했다. 이번 계획은 코로나19로 발생한 항공시장 불확실성을 체계적으로 대비하고, 미래의 공항 현안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마련했다.

ㆍ[관련기사] 인천·김포공항 통합 '수도권 시민추진단' 10월 발족

ㆍ[관련기사] “인천·김포공항 통합, 부동산 안정과 지역발전 기대”

인천국제공항 전경(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인천국제공항 전경(인천투데이 자료사진)

공항개발종합계획은 공항 분야 최상위 법정 계획이다. 국토부는 국내 공항 개발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5년 단위로 계획을 수립한다. 계획에는 항공수요 전망과 권역별 공항 개발·운영 방안 등이 담긴다.

주로 이번에는 인천공항 제5활주로·제3여객터미널 건설을 비롯해 제2제주공항·울릉공항·새만금신공항·가덕도신공항 등 신공항 건설과 대구·광주공항 통합 이전 과제를 담았다. 총 9조4000억원에 달하는 사업비가 투자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국토부는 ‘지방 공항시설 추가 개발·이전 검토’ 분야에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을 반영했다. 향후 장래 항공수요 추이와 주변 개발계획 변경 등 여건변화에 따라 필요한 시설 확충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강구할 방침이다.

경기남부 민간공항은 수원시와 화성시에 걸쳐있는 군공항을 이전하는 사업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나온 내용이다. 국방부는 2017년 2월 화성 화옹지구를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선정했는데, 이를 민·군 통합공항으로 운영하자는 것이다.

이 사업은 올해 4월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지난 2018년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진행한 민간공항 활성화 사전검토 용역에서 비용대비편익(B/C) 값이 2.04와 2.36으로 높게 나오기도 했다.

이에 경기남부권 지역 8곳(성남·용인·평택·안산·수원·오산·이천·안성) 시민들과 정치권은 '국제공항 유치 도민연합회'를 출범했다. 지역 국회의원과 지방의원들도 국토부에 건의하며 힘을 보탰다.

인천·김포공항 통합 '수도권 시민추진단' 10월 발족 예정

국토부 계획에 따라 경기남부권 민간공항이 건설되면 현재 포화상태에 가까운 김포공항 여객 수요를 흡수할 수 있다. 계획이 구체화 할 경우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통합 이전 논의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공항은 현재 제4활주로 공사가 진행 중이며, 제5활주로와 제3여객터미널 건설도 예정돼 있어 여객 1억명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 하지만 김포공항은 도심에 있어 활주로 증설이 어렵다. 또한 주변 소음 민원도 지속되고, 인천공항과 공역이 중첩돼 항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성도 있다.

김포공항을 인천공항으로 통합해 이전하면, 김포공항 자리에 공공개발로 주택 20만호를 공급해 수도권 집값을 안정화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김포공항 주변 항공소음 저감으로 사회적 비용이 줄고, 주변 고도제한이 풀려 토지활용도가 높아질 수 있다.

인천시는 김포공항 자리에 개발하는 신도시와 계양테크노밸리를 연계해 토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인천공항 기능 집적화로 항공산업 육성과 관광개발 등 공항경제권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다.

다만 국토부는 이번 계획에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을 통합하는 내용은 담지 않았다. 오히려 국내선 제2터미널을 신축하고, 주변 교통체계를 개선하는 등 항공수요 증가에 대비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실효성이 우려된다.

이에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지역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은 공항 통합을 위한 서울·경기·인천 공동추진단을 꾸려 오는 10월 발족할 예정이다.

추진단은 내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서 여야 유력 후보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통합을 공약으로 반영할 것을 촉구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