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경인본부 간부 휴대전화 압수수색에 규탄 성명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민주노총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이 인천지방검찰청의 압수수색은 노동활동 탄압이라며 규탄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건설노조는 9일 성명을 내고 “건설노조 간부 압수수색, 인천검찰청은 노조 탄압 말고 건설현장 비리척결에 앞장서라”고 주장했다.

인천검찰청은 9일 오전 7시께 건설노조 경인지역본부 간부 5명의 휴대전화를 압수했다.

건설노조는 지난해 3월부터 6월까지 인천 서구 검단과 연수구 송도 등 현장 4곳에서 조합원 고용 등을 촉구하며 교섭을 진행했는데, 건설업체들이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고소해 경찰 조사를 받았다.

경찰은 지난 7월 관련 수사를 진행했고 사건은 검찰에 송치됐다. 휴대전화를 압수당한 간부들은 건설업체 관계자들을 협박한 혐의(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상 공동강요)와 업무방해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전국건설노동조합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
전국건설노동조합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

노조는 “지난 6개월 동안 사건에 손을 놓는 듯한 모습을 보이던 검찰의 갑작스러운 압수수색은 이미 ‘유죄’라고 결론을 내놓은 상태에서 증거 취득을 위해 수색한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며 “경찰과 검찰의 조사에 모두 성실히 응했는데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건설업체들은 노조와 합의 후 고소를 취하했고 탄원서도 제출했으며 지금은 우호적으로 일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검찰은 이런 상황을 무사한채 공동강요와 공동공갈 등 혐의에 맞춰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노조는 건설현장 임금단체협약과 각종 법 제도 개선으로 품질과 안전관리를 강화하게 하고 건설노동자들의 안전과 처우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며 “수사기관은 노조 활동을 탄압하지 말고 건설현장 비리 척결에 먼저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인천검찰청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 특별히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