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사회단체, 3일 '평등인천! 차별금지법 제정 10만 행동' 기자회견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민사회단체와 민주노총인천본부(본부장 이인회)가 10만 국민청원으로 차별금지법을 제정하자는 목소리를 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인천지역연대, 민주노총인천본부 등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과 정치인들에게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10만 국민청원 참여를 촉구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와 민주노총인천본부가 10만 국민청원으로 차별금지법을 제정해야한다고 3일 촉구했다.(사진제공 인천지역연대)
인천시민사회단체와 민주노총인천본부가 10만 국민청원으로 차별금지법을 제정해야한다고 3일 촉구했다.(사진제공 인천지역연대)

단체들은 지난달 26일부터 ‘차별금지법 제정하자! 10만 행동’ 국회 국민동의청원 운동을 시작했다. 이 청원은 5월 24일부터 6월 23일까지 진행한다.

국민동의청원은 30일 동안 국민 10만명의 동의를 얻으면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돼 관련 법 개정 등을 논의하는 제도이다.

ㆍ'차별과 혐오 중단' 인천차별철폐대행진 선포

ㆍ"차별금지법 제정은 생존 문제"... 사회 소수자 목소리 높여

단체들은 “지난해 6월 정의당, 더불어민주당, 열린민주당 등이 차별금지법을 공동발의한지 1년이 지났으나 지금까지 차별금지법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라며 “현재 진행 중인 청원은 차별금지법 제정을 더 이상 미루면 안되기에 직접 나서겠다는 시민들의 의지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차별금지법이 반드시 제정돼서 우리 사회에서 차별받는 존재들이 ‘당신이 하는 차별은 위법이다’라는 말을 할 수 있어야한다”라며 “21대 국회가 더는 망설이지 말고 지금 당장 차별금지법 제정에 나서야 한다”라고 부연했다.

기자회견 말미에 여성, 장애인, 한부모가족, 신부 등 참가자들은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만인선언 ‘평등하다’를 낭독했다. 선언에는 모든 사람은 존엄하고 자유로우며 평등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성별, 장애, 나이, 국적, 외모, 성적지향, 성별정체성, 사회적 신분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는다는 내용도 담겼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