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사회, 31일 인천시청 앞 기자회견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민주노총 인천본부와 인천시민사회단체 등이 속한 인천차별철폐대행진 준비위원회가 차별과 혐오 중단, 비정규직 철폐와 장애인 노동권 보장 등을 호소했다.

인천차별철폐대행진 준비위는 31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2021 인천차별철폐대행진 선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단체는 ▲비정규직 철폐 ▲장애인 노동권 보장 ▲차별과 혐오 중단 ▲노조할 권리 보장 ▲차별금지법 제정 등을 촉구했다.

31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2021 인천차별철폐대행진 선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사진제공 민주노총 인천본부)
31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2021 인천차별철폐대행진 선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사진제공 민주노총 인천본부)

참가자들은 “다름과 차이을 존중하고 평등으로 함께하는 인천을 만들어야 한다”며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사람을 가리지 않지만, 정부는 코로나로 인한 지원 부분에선 기업에 91조원을 지원하고 노동자 고용을 위해선 5조원을 지원하는 것에 그쳤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러 차이에도 모든 사람은 똑같은 인간으로 존엄성을 지니고 있고 자유롭고 평등한 삶을 누릴 권리는 누구에게나 보장돼야한다”며 “한국사회는 극단적인 불평등과 양극화된 신분 사회로 치닫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우리를 갈라놓는 차별을 넘어 단결할 것”이라며 “남성과 여성에 대한 차별, 장애 여부에 대한 차별, 정주노동자와 이주노동자로 구분돼 나타나는 차별, 정규직과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 성적 지향과 성별 정체성으로 인한 차별과 혐오에 맞서 단결하고 투쟁할 것”이라며 강조했다.

단체는 지난 26일 시작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국민동의청원’ 운동, 6월 8일까지 ‘다름과 차이를 존중하고 평등한 인천을 만들자’라는 내용의 청와대 도보행진과 자전거대행진, 인천차별철폐 문화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이달 24일 민주노총은 다음달까지 국내 곳곳에서 차별철폐 대행진을 벌인다고 선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