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상인 측, 18일째 ‘릴레이 시위’ 중
호텔 측, 시위 관계자 영업방해로 고소
복지부, “영종 주민-호텔이 해결해야”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영종도 구읍뱃터 내 임시격리시설 지정을 두고 주민과 호텔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책임당국은 사실상 이들을 방관하고 있다. 영종주민과 상인들은 시설 철수를 요구하며 시위를 이어가고 있고, 호텔 측은 시위 관계자를 고소했다. 

영종총연과 구읍뱃터 상인들이 로얄엠포리움 호텔 맞은편에서 격리시설 지정 철수를 요구하고 있다. 
영종총연과 구읍뱃터 상인들이 로얄엠포리움 호텔 맞은편에서 격리시설 지정 철수를 요구하고 있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영종총연)와 구읍뱃터 상인회는 보건복지부가 구읍뱃터 소재 로얄엠포리움호텔을 임시격리시설로 지정한 것을 두고 철수를 요구하며 18일간 하루 3번씩 ‘릴레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들은 시위에서 대형 스피커를 호텔 쪽으로 향하게 두고 소리를 키는데, 호텔 측은 이를 두고 영업방해 행위라며 시위 관계자 4명을 지난 17일 고소 조치했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 5월 인천 영종도 구읍뱃터 로얄엠포리움호텔을 해외입국자를 2주간 격리시설로 지정하겠다고 발표했다. 당시 영종총연과 상인회는 해당 호텔은 주민 생활공간과 직결된 곳이라며 만류했지만 복지부는 격리시설 지정을 철회하지 않았다.

이에 주민측은 복지부에 주민, 상인회, 호텔, 복지부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지만 “호텔 측과 주민(상인)측이 합의안을 만들어 가져오면 검토하겠다”며 사실상 협의체 구성에 참여하지 않았고, 협의체는 결국 무산됐다.

영종총연과 구읍뱃터 상인회는 복지부가 주민 설득 과정없이 일방적 지정에 반발하며 “해당 호텔은 구읍뱃터와 하늘도시를 잇는 길목 한가운데 자리하고 있다. 지정 사실이 알려지자, 관광객은 물론 하늘도시 주민들의 발길까지 끊겨 구읍뱃터 상권이 죽어가고 있다”며 철수를 요구하고 있다.

복지부가 지난 1월 아산과 진천에 격리시설을 지정할 때 내세운 선정기준은 의료시설 위치 (1시간 이내 종합병원 위치), 주민 이격성(주민 밀집시설과 일정거리 이상 이격된 곳), 지역 형평성을 고려한 안배 등이었다.

영종총연은 “영종도에는 종합병원도 없으며, 해당 호텔은 주민 생활권과 가깝고, 중구 코로나19 관련 임시시설 6곳 중 4곳이 영종도에 있어 지역 형평성에도 어긋나 보건당국 기준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더해 이들은 “격리자들이 창문을 열고 담배꽁초를 던지거나, 침을 뱉는 모습도 종종 목격된다. 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보건복지부와 업무협약(MOU)를 맺고 격리시설 운영에 들어간 로열 엠포리움 호텔 측은 안전성과 실제 구읍뱃터 이용자 증감에 대한 자료도 없이 당장 운영을 중단하는 것은 비합리적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로열엠포리움 호텔 관계자는 “상인들은 격리시설 지정 이후 상권이 죽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주말만 되면 사람이 꽤 들어차는 것을 봤다. 아직 ‘관광객이 줄었다’고 입증할만한 자료가 없다”고 말했다.

무산된 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하자고 모여도, 주민과 상인들은 무조건 철수만 외친다. 이같은 상황에서 무슨 협의가 가능하겠는가”라며 반박했다.

격리자들이 담배꽁초와 침을 호텔 밖으로 던지는 것에 대해서는 “지난주 외국어 방송을 통해 최대한 자제를 당부하고 있다”고 호텔 측은 전했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관계자는 18일 <인천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영종도에서 일어난 일이니 주민과 호텔이 합의하는 게 맞는 것 같다”고 짧게 답했다.

한편, 배준영 국회의원과 홍인성 중구청장은 지난 17일과 16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찾아 단계적 철수를 요구했지만, 중수본 관계자는 “국가적 위기사태를 함께 극복할 수 있게 지역주민들의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하는 등 사실상 답변을 피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보건복지부가 어떤 행보를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