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주민들, 하루 2~3번 집회 열며 반발
보건복지부, 주민-호텔 측 합의안 오면 검토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보건복지부의 일방적인 코로나19 격리시설 지정으로 반발하고 있는 인천 중구 영종도 주민들이 복지부에 협의체 참여를 촉구하며 하루 2~3번의 집회를 열고 있다.

영종도지역 주민단체인 영종총연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갈무리.
영종도지역 주민단체인 영종총연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갈무리.

영종주민들은 지난달 복지부가 영종국제도시에 해외 입국자 코로나19 임시생활시설(격리시설) 지정한 것을 두고 “주민과의 제대로 된 설명·설득 없이 밀어붙인 일방적 행정이며, 주민 생활권인 구읍뱃터에 격리시설을 운영하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반발하고 있다.

11일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에 따르면, 최근 주민들은 복지부가 협의체에 참여해 합의안을 도출할 것과 제대로 된 주민 설득 과정을 가질 것을 요구하며 매일 2회~3회씩 집회를 열고 있다.

앞선 5월 17일 복지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해외 입국자 격리시설 지정 운영을 위해 영종주민들과 설명회를 열고, 영종도 구읍뱃터에 위치한 로얄엠포리움호텔 지정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주민들은 호텔 인근에 학교와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있는 등 주민 생활권 밀집 지역이라며 반대했다. 하지만 복지부는 해당 호텔을 격리시설로 사용하겠다는 계획을 5월 27일 통보했다.

이에 영종총연은 5월 29일 영종도아파트연합회ㆍ구읍뱃터 상인회 등과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저지 시위에 나섰다.

주민들의 격렬한 시위에 복지부는 5월 31일 영종도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간담회에 참석해 복지부와 주민 대표, 호텔측이 함께하는 협의체를 만들자는 주민들의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후 복지부는 협의체에 정부가 참여 할 수는 없다고 한 뒤 주민들과 호텔측이 합의안을 가져오면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번복했고, 격리시설은 이달 3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영종총연과 주민들은 정부(보건복지부)가 빠진 협의체 구성은 의미가 없다며, 상인단체와 함께 격리시설 지정 철회와 협의체 참여를 촉구하는 집회를 지속하고 있다. 

영종총연 김요한 사무처장은 “격리시설을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다만, 지난 2월 아산시와 진천군에 격리시설이 들어설때는 정부의 대대적 설득과정이 있었던 것과는 달리 인천 중구에는 격리시설을 네 개 씩 만들면서도 마땅한 설명이나 설득 과정없이 인천공항과 가깝다는 이유로 지나친 희생을 강요하는 것에 대해 지적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앞서 강원도 평창에서도 격리시설을 둘러 싸고 영종도와 비슷한 일이 있었다. 이렇듯 정부는 주민들의 반발이 예견됨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설득 과정을 거치거나 협의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은 주민들을 무시하는게 아닌가” 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복지부의 입장을 듣기위해 담당자와 연락을 계속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다만, 로얄엠포리움 호텔 관계자는 “5월 말 폐업을 앞두고 있던 상황에서 (격리시설 운영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영종도에 거의 유일하게 남은 호텔이 문닫게 되면, 결국에는 영종도 상권도 함께 망하는 것이 아니겠는가”라는 의견을 전했다.

이어 “확진자를 수용하는 시설이 아니라 혹시 모를 입국자를 격리하는 시설이니, 계약이 끝나는 한달 뒤 위험성을 판단해도 되지 않겠는가”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