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리시설 필요하지만 동의도 없고 꼭 밀집지역에 해야하나”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정부가 수도권에서 코로나19 지역감염 확산에 따라 영종도에 임시 격리시설을 운영키로 하면서 인천 중구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는 격리시설을 무조건 반대하는 게 아니라 정부가 지역 주민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지정하는 게 문제라며 반발하고 있고, 영종도 내에서도 외곽 지역이 있는데 굳이 이용객이 많은 곳에 지정하는 것도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지역감염 확산에 따른 격리시설 지정과 운영을 위해 인천 중구 등에 설명회 참여를 요청했고, 중구는 지난 5월 16일 영종총연 등에게 영종도에서 진행하는 ‘임시생활시설 지정에 관한 정부 설명회(5월 17일)’ 참석을 안내했다.

그 뒤 17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임시생활시설 지원팀은 영종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대상 사전 설명회를 개최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영종도 구읍뱃터에 소재한 영종1동 로얄엠포리움호텔과 운서동 하워드존슨호텔을 임시생활시설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자 참석한 주민들은 호텔 인근에 학교와 대단지 아파트단지가 있어 주민과 상권이 밀집된 지역이라며, 강하게 반대했다.

아울러 주민들은 영종지역이 아닌 타 지역이나 주거지역 외 호텔 등으로 다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고, 보건복지부 또한 도 타 지역이나 영종 내 더 적합한 호텔이 있는지 조사하겠다고 했다 .

1차 설명회 이후 5월 22일 보건복지부는 인천공항 국제업무단지 내 대한항공 하얏트호텔을 코로나19 임시생활시설로 정했다고 발표하면서, 공공갈등은 일단락됐다.

그러나 보건복지부가 운서동 하워드존슨호텔 사용계획은 철회 했지만, 지역감염 확진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자 구읍뱃터 로얄엠포리움호텔은 임시 격리시설로 사용하겠다는 계획을 지난 27일 통보하면서 주민 갈등이 고조됐다 .

영종도 주민들의 의견을 토대로 중구(홍인성 구청장)는 보건복지부에 2차 주민설명회를 요청했다. 그러나 보건복지부는 난색을 표한 뒤, 사실상 주민동의 없이 격리시설을 강행키로 하면서 갈등의 골이 더 패였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는 정부가 코로나19 임시 격리시설을 주민 동의 없이 강행할 경우 물리력으로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영종총연은 이튿날인 28일 영종도아파트연합회와 구읍뱃터 상인단체, 통장협의회, 영종코로나19 비상대책위원회, 영종학부모연대 등에 정부의 추가격리시설 계획을 전달하고 29일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임시시설 저지를 위한 물리적 행동에 나서기로 뜻을 모았다.

그 뒤 영종총연은 30일 다시 보건복지부에게 이처럼 강경한 입장을 전달하고, 31일 영종도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영종총연 등은 주민 안전대책과 지역상권 피해대책마련, 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보건복지부는 대책마련에 대해선 피해발생 시 논의하자고 했고, 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실마리가 풀리는 듯 했다.

그러나 보건복지부는 협의체에 정부가 참여 할 수는 없다고 했고, 향후 주민들과 임시 격리시설로 지정된 호텔 측의 협의된 요구가 있다면 재 논의하겠다고 했다.

이에 영종총연은 정부가 빠진 협의체 구성은 의미가 없다며, 상인단체 등과 더불어 임시 격리시설을 물리적으로 저지하기 위한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하면서, 영종도 구읍뱃터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영종총연 관계자는 “임시격리시설을 무조건 반대하는 게 아니다. 게다가 인천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격리시설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기피시설에 대한 주민설명과 동의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 아울러 꼭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 아니라, 영종도 내에서도 사람이 드물고 외곽에 있는 시설들이 있다. 이런 건 놔두고 왜 일방적으로 강행하는지 납득하기 어렵다. 시설을 강행한다면 온 몸으로 저지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