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노조·시민단체, 기자회견 열고 진상 규명·책임자 처벌 촉구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한국지엠 부평공장에서 근무하던 비정규직 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노조가 대책위를 구성하고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노조는 열악한 노동 환경과 고용 불안이 사망 원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 부평비정규직지회는 3일 오후 한국지엠 부평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사망 사건 관련 한국지엠을 규탄하고 있다.(사진제공 부평비정규직지회)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 부평비정규직지회는 3일 오후 한국지엠 부평공장 정문 앞에서 민주노총 인천본부와 인천지역연대 등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혈세 8100억 원을 지원받고 비정규직 생존권을 철저히 짓밟아 죽음으로 내몰았다”며 한국지엠 규탄 목소리를 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한국지엠은 비정규직 노동자 죽음의 실질적 책임자로,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자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며 “비정규직의 불법파견을 중단하고 정규직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오전 8시께 한국지엠 부평공장 도장부 사무실에서 비정규직 A(47)씨가 쓰러져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쓰러진 A씨를 발견한 동료가 119에 신고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A씨는 끝내 사망했다.

A씨는 당일 직무교육을 받기 위해 출근했으나 가슴 통증을 호소하고 구토 증상을 보여 휴식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A씨의 부검을 의뢰했는데, ‘급성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1차 구두소견이 나왔다.

노조는 A씨가 하청업체 소속으로 정규직이 기피하는 공정에서 불법 파견 노동자로 묵묵히 일하다 정규직 전환의 꿈도 이루지 못하고 불법파견의 희생양이 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A씨는 지난해 부평2공장이 2교대에서 1교대 전환되면서 동료들과 순환으로 무급 휴직을 했는데 열악한 노동환경과 고용불안에 따른 과도한 스트레스 등에 노출돼 숨졌다는 것이다. 열악한 근무 조건에 쉬고 싶어도 마음대로 쉬지 못 하고 아파도 출근해야 일자리를 보전할 수 있는 환경이었다는 주장이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죽음에 이르게 된 수많은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한 진상조사 ▲실질적 책임자인 한국지엠이 유족에게 조의를 표하고 책임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 ▲근본적인 원인인 불법파견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정규직화 방안 강구 등을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한국지엠에는 8100억 원의 국민 혈세가 투입됐고 한국지엠은 정상화를 이뤘다며 대내외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지만, 부평공장에 이어 창원공장도 1교대 전환을 위해 비정규직노동자 560여 명에게 해고 통보를 했다”며 “정규직 전환의 꿈을 짓밟고 다시 죽음으로 몰고 가는 한국지엠에 맞서 노조와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진상 조사와 책임 규명을 위한 대책위를 구성하고 공동 대응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한편, 정의당 인천시당도 3일 논평을 내고 한국지엠이 진상 규명에 나설 수 있게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