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한국지엠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사고 대책위 발족
“한국지엠은 유가족 앞에 와서 무릎꿇고 사죄해야”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한국지엠 부평공장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 사고의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공동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9일 ‘한국지엠 비정규직 노동자 산재 사망 진상규명과 비정규직 고용보장 쟁취 공동대책위’가 계양구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인천북부지청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한국지엠 비정규직 노동자 산재 사망 진상규명과 비정규직 고용보장 쟁취 공동대책위’는 9일 계양구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인천북부지청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의 유족에 대한 사죄와 책임 보상, 노동부의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 강구 등을 촉구했다.

지난달 30일 오전 8시께 한국지엠 부평공장 도장부 사무실에서 비정규직 노동자 A(47)씨가 쓰러져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쓰러진 A씨를 발견한 동료가 119에 신고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A씨는 끝내 사망했다.

A씨는 당일 직무교육을 받기 위해 출근했으나 가슴 통증을 호소하고 구토 증상을 보여 휴식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A씨의 부검을 의뢰했는데, ‘급성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1차 구두소견이 나왔다.

하지만 10일이 되도록 장례를 치르지 못하고 있다. 대책위와 유가족은 진상규명이 제대로 되기 전까지는 장례를 치를 수 없다는 의견을 밝히고 있다.

대책위는 “목숨을 빼앗긴 일터에서 고인은 마지막 한 달을 거의 매일같이 일했다”며 “무급 휴직 기간에도 34명의 동료가 잘리는 것을 보고, 몸이 아파도 고용을 빌미로 한 업체의 갑질도 감내하며 장시간 노동에 시달렸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비정규직이 안전보건 조치 미이행 등 산업안전법 위반으로 노동부에 근로감독을 요구했지만 외면했고, 고인이 일했던 도장부에 제대로 된 배기시설이 있는지 작업 시 방독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했는 지 등이 확인되지 않고 있다”며 “13년 간 고인이 하던 일은 바뀌지 않았는데 소속된 하청업체는 4번이나 바뀌었고, 고인이 속한 하청업체의 폐업에 관한 이야기가 흘러나오는 등 한국지엠이 책임을 돌리려한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고용불안에 내몰린 비정규직 노동자의 죽음에 명백한 책임은 한국지엠에 있기에 한국지엠은 유가족 앞에 와서 무릎 꿇고 사죄해야 한다”며 “노동자를 보호하고 사업주를 관리·감독해야 할 책임을 방기한 노동부 역시 공범”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 후 대책위는 중부고용청 인천북부지청 관계자들과 면담을 하고 한국지엠 비정규직 불법 파견 의혹의 조속한 법 집행 등을 요구했다.

한편, 대책위에는 인천지역연대와 민주노총 인천본부, 전국금속노동조합, 금속노조 한국지엠 부평비정규직지회 등이 참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