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번째 시민청원 답변 성립
인천시 영상 답변 예정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인천시 ‘인천은 소통e 가득’ 홈페이지에 올린 시민청원이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사퇴’ ‘청라소각장 폐쇄·이전’에 이어 세 번째로 답변 요건을 갖췄다.

청라 주민인 홍모 씨는 지난달 22일 ‘청라국제도시 개발에 대한 정책을 제안합니다’라는 글을 ‘인천은 소통e 가득’ 시민청원 게시판에 올렸다. 해당 글은 19일 현재 3051명의 공감을 받아 공식 답변 요건이 됐다.

시민청원 답변 요건을 충족한 청라 주민들의 세번째 청원 글 갈무리 사진.

홍 씨는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경제청장 사퇴 요구 시민청원 답변에서 ‘송도는 경제청이 토지 소유주이지만 청라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토지소유주이고 사업시행자이다. 그래서 경제청이 청라의 여러 사업들을 주도하기에는 여건이 송도와 차이가 많다’라고 말했다”며 “이는 김진용 경제청장의 발언과 동일한 것으로 인천의 경제자유구역 모든 주민과 동등하게 세금을 내는 청라 주민으로서는 이해하기 어렵고 납득하기 어려운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017년 말 기준으로 인천 경제자유구역 내 지역별 외자유치 현황을 보면 기업은 송도 62개, 영종 12개, 청라 6개이이며 투자유치액은 송도 54억6400만 달러, 영종 43억700만 달러, 청라 7억6300만 달러로 절대적으로 청라가 부진하다”며 “처참한 결과가 나온 이유는 청라 개발에 있어 시가 개발 주체가 아니라는 이유로 청라를 패싱(열외 취급)하거나 시가 총괄사업자로서 직무를 망각하거나 태만하고 있음이 명확하다”고 덧붙였다.

홍 씨는 끝으로 ▲청라지역 개발이 지연되는 원인과 책임소재 규명을 위한 업무감사 실시 ▲경제청과 LH로 이원화된 청라의 개발 주체를 일원화 하는 방안 ▲경제청 조직개편을 통해 청라·송도·영종본부로 세분화하고 예산과 인원을 각 지역 본부장 책임하에 실시하는 방안 ▲경제청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경제청장을 관료 출신이 아닌 투자 전문가로 교체하는 방안 등 4가지 정책을 제안하고 책임감 있는 답변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답변 요건을 갖춰 답변 기일 내에 영상으로 답변할 예정”이라며 “시장이 직접 답변할 지 여부는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라 주민들은 경제청장 사퇴와 소각장 폐쇄 시민청원과 관련한 박 시장의 답변에 실망이 크다며 집회와 천막농성, 세 번 째 청원운동으로 대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