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번째 시민청원 ‘청라국제도시 개발 정책 제안’에 답변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박남춘 인천시장이 답변 요건을 성립한 시민청원 ‘청라국제도시 개발정책 제안’에 “시가 청라를 방관한다는 일명 ‘청라 패싱(열외)’은 오해”라고 답했다.

청라 주민은 지난 1월 22일 시 홈페이지 시민청원 게시판에 ‘청라국제도시 개발에 대한 정책을 제안합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이 청원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사퇴 요구와 관련한 박 시장의 답변이 충분하지 못하다’며 명확하고 책임감 있는 답변을 요구하며 올린 것이다.

이 청원을 올린 청라 주민은 ▲청라 개발 지연 관련 업무 감사 실시 ▲청라 개발 주체 일원화 ▲인천경제청의 조직 개편과 예산 분리 운영 ▲인천경제청장을 투자 전문가로 교체 등을 제안했다.

이 청원은 3067명의 공감으로 공식 답변 요건을 갖췄고, 박 시장은 4일 오후 영상으로 답변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4일 네 번째 시민청원에 영상으로 답변을 하고 있다.(영상 답변 갈무리 사진)

박 시장은 구체적 답변에 앞서 “청라 패싱은 오해”라며 “청라는 시에 속한 소중한 자산이며,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서 ‘청라 개발이 지연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청라신세계복합쇼핑몰, 하나금융타운, 청라의료복합타운, 인천하이테크파크, 골프장 등 투자유치 가능 면적의 73.5%에 해당하는 유치 성과를 이뤘다”며 “현재도 글로벌 유통기업과 물류기업 등이 청라에 투자 의향을 밝혀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했다.

또, “국제업무지구 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지난 1월 15일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업무 협력 협약을 추진하는 등, 시와 인천경제청은 청라 발전을 위해 LH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사업 추진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라 개발 업무 감사 요청에 대해선 “인천경제청은 현재도 상시적 감사가 이뤄지고 있다”며 “이외에 다양한 행정 역량 혁신 작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했다. 다만, “LH 감사는 제도적으로 권한 밖의 일”이라며 “업무 협의를 긴밀하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개발 주체 일원화는 ‘청라 사업 시행자가 토지 소유 지분에 따라 구분돼있어, 개발 주체 일원화를 추진하기에는 법적 애로가 있다’며 개발 주체 일원화에 대한 접점을 찾게 계속 협의하겠다고 했다.

인천경제청 산하 각 본부의 조직과 예산 분리 요청에 대해선 “이미 지역에 따라 조직이 세분화돼 운영 중이고 향후 자체 예산으로 운영이 가능할 경우 예산 회계 분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신임 인천경제청장 임명 시에는 공공성과 경제성 등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해 임명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