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청라소각장 폐쇄·이전’ 시민청원에 답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사퇴 요구 이어 두 번째

박남춘 인천시장이 22일 청라 소각장 폐쇄·이전 시민청원에 대한 답변을 하고 있다. (인천시 홈페이지 시민청원 답변 영상 갈무리 사진)

박남춘 인천시장이 ‘청라소각장 폐쇄ㆍ이전’ 시민청원에 “시민들과 더 대화하고 공론화해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온라인 시민청원 게시판에 지난해 12월 13일 올라와 한 달 안에 3051명의 공감을 얻은 ‘청라광역소각장 폐쇄, 이전돼야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에 대해 시는 22일 오후 박 시장의 영상 답변(6분 분량)을 올렸다.

이 청원은 ‘인천에서 면적 대비 인구수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이고 어린이도 많이 거주하는 지역임에도 인근 자치구 6개의 쓰레기 처리를 위해 청라광역소각장을 증설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증설이 아니라 폐쇄나 이전 계획을 마련해야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인구 증가와 소각장 쓰레기 증가로 환경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면서 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선제적 대안 마련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며 소각장 증설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어서 “미래세대의 건강권과 환경권 측면에서 청라소각장의 폐쇄ㆍ이전 의사를 시민들이 밝히고 있어, 애초 시설 현대화를 전제로 마련한 기본계획을 재검토하게 하고 수정했다”며 “폐기물 감량화 방안, 용량과 증설ㆍ폐쇄ㆍ이전 여부 등을 포함해 종합적으로 사업을 검토 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추진 과정에서 민관협의체인 ‘클린서구 환경시민위원회’ 등, 전문가와 시민들이 참여하는 위원회의 다양한 의견 수렴도 병행하겠다”며 “시민들이 원하지 않으면, 시민들이 수용하지 않는다면, 사업은 절대로 추진하지 않는다는 것이 시정 원칙이기에, 더 대화하고 공론화해 방안을 모색하자”고 했다.

한편, 청라소각장 폐쇄ㆍ이전을 요구하는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박 시장이 답변하기 하루 전 “박 시장의 실망스러운 답변이 예상된다”며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시를 상대로 한 집회 개최 등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