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경제청과 더 이상 대화 안돼”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지역 현안과 관련해 인천시·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는 더 이상 대화가 안된다며 청와대 집회를 예고했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이하 청라총연)는 오는 23일 오전 11시 청와대 앞에서 현안 해결을 촉구하는 집회를 지역주민들과 함께 진행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오는 23일 청와대 앞 집회를 앞두고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 임원들이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

단체는 “청라지역 주민들의 정당한 환경권과 건강원을 지키고, 똑같이 세금을 내는 국민이자 인천경제자유구역 주민으로서 주권을 지키고자 청와대로 향하게 됐다”며 “청라 주민들은 지역 이기주의 집단이 아니라 시와 경제청,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스스로 약속한 개발 원안을 지켜달라는 요구를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청와대 앞에서 ▲청라소각장 증설 반대, 즉각 폐쇄와 이전 ▲시와 경제청의 지역 차별 정책 중단과 총괄사업시행자로서 원안 개발 책임 완수 ▲청라 개발 무산과 지연 관련 시·경제청·LH의 사죄와 약속한 개발 원안 즉시 이행 등을 촉구할 예정이다.

청라 주민들은 인천시에 시민청원을 통해 이와 관련한 박남춘 인천시장의 답변을 받았지만, 형식적인 답변이라며 직접 대화를 요구하는 공문을 시에 전했다. 하지만 시로부터 13일 현재 아무런 답변도 듣지 못한 상황이다.

배석희 청라총연 회장은 “박 시장과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에게 천막농성장에서 관련 대화를 나누자고 했지만 답이 없다”며 “14일까지 답변을 달라고 했는데, 답이 올 가능성이 없어 보여 주민들과 청와대로 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청라총연은 청라소각장 폐쇄 등 현안 해결을 촉구하며 지난달 16일부터 청라에서 천막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달 8일부터는 청와대와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도 1인 시위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