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사립유치원연합회 입장문 발표 … 교육단체 “진정성 없다” 비판

비리 사립유치원 공개로 비난 여론이 들끓는 가운데, 인천시교육청이 전국 시·도교육청과 함께 19일부터 유치원 비리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19일부터 시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된 비리신고센터에는 본인 인증을 거쳐 신고를 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사실을 적시해야 한다. 신고된 내용은 비공개 설정돼 신고자와 감사관만 확인이 가능하다.

<인천투데이>이 22일 확인한 결과 ‘유치원 불법 증축과 주차장을 내부공간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2건의 신고글이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신고가 들어오면 담당 감사관이 검토 후 조사하거나 사안에 따라 현장 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시교육청은 이달 25일까지 사립유치원의 실명이 담긴 감사 결과와 처분 이행 결과 등을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사립유치원의 재무감사는 2015년부터 진행해 총251곳 중 220곳에 대한 감사를 올해까지 마무리했다. 나머지 31곳은 내년에 조사할 계획이다.

사립유치원도 초·중·고등학교처럼 주기적으로 감사를 진행할 방침이라 내년에는 최초 조사를 진행했던 38곳도 함께 감사한다.

시교육청이 사립유치원 감사 결과 실명 공개와 비리신고센터 운영을 밝힌 이날, 인천사립유치원연합회도 입장문을 냈다.

인천사립유치원연합회는 입장문을 통해 “공개된 사립유치원 감사 결과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과 학부모들에게 큰 심려를 끼쳐 드린 것에 대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송구스러운 마음을 감출 수가 없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연합회원들은 깊이 반성하면서 대한민국 유아교육을 한단계 더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감사를 받은 사립유치원들은 결과에 따라 이미 시정과 개선을 통해 이행을 완료했다”며 “회계 운영에 대해 적합한 회계 규칙과 교육이 부족해 현장에서 많은 혼란이 가중돼왔으며, 법인회계와 교비회계가 구분되는 사립학교와는 규모와 형태가 다르고 사립유치원은 설립자 개인이 모든 운영비의 책임을 져야한다는 면에서 차이가 크다”고 주장했다.

또한 “인천의 사립유치원들은 제도적 개선 노력을 위해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재무회계에 관한 컨설팅과 더불어 자체적으로 유아에게는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학부모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투명한 회계프로그램에 맞게 유치원을 운영하겠다”며 “교육청과 소통하고 개선하며 좀 더 공공성을 확보하는 데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시교육청의 조치나 연합회의 입장문 발표가 미흡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최길재 인천교육희망네트워크 공동대표는 “그동안 시교육청은 연합회의 눈치를 보면서 제대로 감사를 하지 못한 것에 대해 반성하고 사립유치원도 사립학교 수준에 맞는 감사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연합회도 진정성있는 사과와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개선책을 밝혀야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