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산농산물시장 중도매인들, 도매법인 조정안에 반발
항의집회 등 강경대응 예고…고위 공무원, 시장 방문

▲ 삼산농산물도매시장에서 야채와 과일 등을 판매하는 중도매인들은 "잘못된 법인관리로 인해 본인들이 죽을 처지"라며, 법인의 횡포 중단과 판매장려금 인상을 주장하고 있다.

인천시가 관리하는 삼산농산물도매시장의 중도매인들이 판매장려금을 인상해달라고 요구하자, 도매법인 (주)경인농산이 조정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중도매인들은 오히려 후퇴한 안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삼산농산물시장에서 과일과 채소를 판매하는 중도매인 270여명은 중도매인연합회에 가입해있는데, 이들은 지난달 ‘판매장려금 인상과 도매법인의 횡포를 규탄’하는 현수막 110여장을 시장 곳곳에 게시했다.

이들이 이렇게 한 데는 이유가 있다. 도매법인들은 도매시장에서 중개ㆍ거래되는 농산물의 위탁 수수료로 중도매인들로부터 판매액의 6%를 받는다. 도매법인은 이 수익에서 장소 사용료(00.5%)와 농산물 생산자에게 주는 출하장려금(0.7%), 중도매인에게 주는 판매장려금(0.7%)을 지출한다.

그런데 도매법인들의 수익은 꾸준히 증가한 반면, 판매장려금은 10년 넘게 동결됐다. 중도매인 가운데 장사가 안 돼 망해 나가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데, 도매법인은 위탁 수수료를 꼬박 챙겼을 뿐 아니라 판매장려금을 마감일과 연동해 지급하지 않기도 했다는 게 중도매인들의 주장이다. 중도매인들은 “10년 넘게 이렇게 쌓인 출하ㆍ판매장려금이 수억원이 넘을 것”이라며 “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지만,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도매인들은 IMF 당시 고통 분담 차원에서 판매장려금을 0.7%로 인하하는 데 동의했다. 그 후 경기가 좋아져도 도매법인은 판매장려금을 인상해주지 않았다. 중도매인들은 다른 시ㆍ도와 형평성을 고려해 판매장려금을 올려달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 (주)경인농산이 3월 26일 제시한 판매장려금 지급률 조정안.
중도매인들 12일 항의집회 등 강경 대응 예고

이런 상황에서 (주)경인농산이 중도매인들을 더 자극하는 판매장려금 조정안을 제시해, 상인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주)경인농산은 지난달 26일 판매장려금 조정안을 소속 중도매인들에게 제시했다. 첫째 안은 기존 0.7%를 유지하는 것이고, 둘째 안은 중도매인의 매출 실적에 따라 지급률에 차등을 두는 것이다. 셋째는 0.8%로 0.1%포인트 인상하는 대신 기존 중도매인 지원금 일체를 중단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중도매인들은 현재보다 후퇴한 조정안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특히 차등 지급 안은 중도매인 간 갈등을 유발할 뿐 아니라, 자세히 살펴보면 현 0.7%보다도 후퇴한 것이라고 평가한다.

월 3억원 이상 판매한 중도매인에게 1.2%의 판매장려금을 지급하겠다는 것인데, (주)경인농산에서 이에 해당하는 종도매인은 단 한 명뿐이다. 1%(월 판매액 2억~3억원)의 경우도 10명 정도다. 월 판매액이 1억원 미만인 경우 0~0.5%로 하겠다고 하는데, 여기에 속하는 중도매인들이 절반을 넘는다.

김창호 중도매인연합회장은 “판매장려금을 10년 넘게 동결하는 동안 도매법인들은 꾸준히 돈을 벌었다. 우리가 혹한이나 무더위와 싸우며 야채와 과일을 팔 때, 그들은 냉난방이 되는 사무실에서 그렇게 돈을 벌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판매장려금을 인상하라고 요구했더니, 오히려 후퇴한 안을 제시한다는 것은 우리와 대화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인천시는 영세한 중소상인들을 이렇게 수탈하는 도매법인과 재계약하지 말고 공개경쟁입찰로 도매법인을 선정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중도매인들은 오는 12일 대규모 항의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집회에는 삼산농산물도매시장뿐 아니라 구월농산물도매시장 상인들도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집단행동을 실행할 경우, 농산물 공급에 차질도 예상된다.

상황이 심각한 것을 인식한 인천시는 뒤늦게 사태 수습에 나서는 모양새다. 김광석 인천시 경제수도추진본부장은 지난 1일 삼산농산물도매시장을 방문해 중도매인연합회와 도매법인 관계자들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김 본부장은 ‘운영체제를 교체할 수 있다’는 뜻을 간접적으로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