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4명, 민주화·사회운동 참가로 징역받아 면제 2명

인천투데이=현동민 기자│오는 22대 총선에 출마하는 인천 후보자 39명 중 여성 후보자 3명을 제외하고 남성 후보자 36명 중 6명이 군 미필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인천에 출마하는 여성 후보자 3명은 더불어민주당 남영희(52, 동구미추홀구을), 국민의힘 이행숙(61, 서구병), 무소속 이영자(61, 연수구갑) 후보다.

22대 총선  인천 지역구 후보자 대진표.(제작 홍지은PD)
22대 총선 인천 지역구 후보자 대진표.(제작 홍지은PD)

위 후보 3명을 제외한 남성 후보자 36명 중 군필자는 30명, 군 미필자는 6명이다. 미필자는 더불어민주당 허종식(62, 동구·미추홀구갑), 더불어민주당 박선원(61, 부평구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59, 계양구을), 국민의힘 원희룡(60, 계양구을), 녹색정의당 김응호(51, 부평구을), 개혁신당 권상기(61, 서구병) 후보다.

민주당 동구·미추홀구갑 허종식 후보는 허리 등 건강상 이유로 신체등급 7급 판정을 받아 군 면제됐다.

민주당 부평을 박선원 후보는 대학시절 참가한 민주화학생 운동으로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국가보안법 위반 등으로 징역 3년 자격정지 3년을 선고받았다.

이로 인해 수형생활을 해 소집면제(전시근로역, 평시에는 소집하지 않고 전시에만 소집돼 군사지원업무에 투입되는 병역)됐다. 징역 1년 6개월 이상의 실형을 받는 경우 전시근로역 판정을 받는다.

민주당 계양을 이재명 후보는 소년공 시절 공장에서 근무하던 중 한쪽 팔에 골절을 입어 그 후유증으로 전시근로역 판정을 받았다.

국민의힘 계양을 원희룡 후보는 어릴적 5일장 시장에 나가 일을 하다 운반용 수레에 발가락이 절단됐고 접합 수술 후 발가락 변형으로 면제처리를 받았다.

녹색정의당 부평을 김응호 후보는 1997년 인천 옹진군 굴업도 핵폐기물처리장 반대운동 등에 참여해 실형을 받고 수감생활을 했다.

김 후보는 공용물건손상·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일반교통방해·국가보안법 위반·집시법 위반 등으로 징역 4년을 선고 받았다. 이에 김 후보는 수형생활을 했고, 소집면제 됐다.

개혁신당 서구병 권상기 후보는 학창시절 공장에서 일을 하다가 기계에 손가락이 끼이는 사고로 손가락 일부분을 결손해 군 면제를 받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