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환자 이어 필수진료 차질 ‘우려’
“2000명 증원 철회” vs “철회 못 해”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2000명 증원에 반발한 국내 의대 교수 집단 사직서 제출이 현실화하고 있다. 다만, 인천 내 의과대학 사직서 제출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25일 <인천투데이> 취재를 종합하면, 정부가 의료계에 ‘대화’를 제의했음에도 불과하고 의대 교수들이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를 중심으로 집단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정부에게 2000명 증원을 백지화하고 원점 재검토를 요구했다.

병원에서 의사가 진찰하고 있다.(출처 픽사베이)
병원에서 의사가 진찰하고 있다.(출처 픽사베이)

정부는 의대 교수 집단 사직서 제출이 당장 의료 현장을 떠나는 것은 아니며, 더 큰 혼란에 빠지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가 지난 24일 근무지 이탈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을 늦추고 의사들과 대화에 나설 방침을 밝혔지만, 의대 교수들이 ‘2000명 증원 백지화’를 대화 선결 조건으로 내세우며 협의 여지도 없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빠른 시간 내에 정부와 의료계가 마주 앉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면서도 “27년 만에 이뤄진 의대 정원 확대를 기반으로 한 의료개혁 과제를 반드시 완수하겠다”고 밝히며, 2000명 증원을 양보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교수단체인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오늘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다”며 “교수직을 던지고 책임을 맡은 환자 진료를 마친 후 수련병원과 소속대학을 떠날 것이다”고 밝혔다.

이날 성명엔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경상대, 계명대, 고려대, 대구가톨릭대, 부산대, 서울대, 연세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한양대 등 대학 19곳이 참여했다.

성명에 참여하지 않은 일부 대학 의대 교수들도 각각 여러 경로를 통해 사직서를 제출해 국내 의대 40곳의 대부분 교수가 집단 사직에 동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인천지역에서 의대를 보유한 인하대와 가천대는 성명에 동참하지 않았고, 현재 시각 기준으로 별도의 사직서 제출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인하대와 가천대는 각각 의대 교수 움직임과 학생들의 동맹 휴학 등 집단 행동을 면밀히 살피고 있다.

인하대 관계자는 “현재까지 제출된 의대 교수 사직서는 없다”며 “학생들의 동맹 휴학 등 수업 거부 사태에 대해선 여러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천대 관계자는 “오는 4월 1일까지 개강을 연기한 상태이다. 학교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