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백령공항 배후부지 개발사업 타당성조사 용역’ 발주
2033년까지 시비 1085억 투입 숙박·휴양·레저·물류기반 조성
공항 운영과 주변지역 개발 지자체 참여 보장 균형발전 도모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백령공항 개항에 맞춰 주변 배후지역에 관광·휴양·레저·물류 인프라를 개발하는 밑그림을 그리는 일을 착수했다.

인천시는 지난 11일 ‘백령공항 배후부지 개발사업 타당성조사용역’을 발주했다고 밝혔다. 

인천시가 발주한 입찰기간은 12일부터 19일까지이며,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0개월이다. 용역비는 3억3885만원이다.

백령공항 배후 개발사업은 인천 옹진군 백령면 일원 약 200만㎡로 서해3도(백령·대청·소청) 전역을 대상으로 한다. 오는 2033년까지 시비 1085억원을 들여 숙박·휴양·레저·물류·6차산업 등의 기반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백령공항 위치도.(사진제공 인천시)
백령공항 위치도.(사진제공 인천시)

이번 용역은 백령공항 개항에 맞춰 공항과 배후지역을 아우르는 교통체계, 기반시설, 관광·휴양 시설 등 계획적인 연계발전방안을 마련하는 게 주 목적이다. 이를 위해 수요 예측, 경제성, 재무성, 정책적 타당성 등을 검토한다.

국토교통부는 현재 백령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 오는 2029년까지 국비 2018억원을 투입해 50인승 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활주로(1200m×30m)와 여객터미널 등을 짓는다. 다만 현재 80인승 규모로 활주로 확장을 검토 중이다.

시는 앞서 지난해 4월 만든 ‘백령공항 주변지역 발전전략 및 기본구상(안)’ 보고서를 토대로 이번 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본구상안에는 18홀 규모의 대중 골프장, 승마장, 특산품 가공·판매 시설, 백령공항 연계 물류센터,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 관광·숙박·문화예술 시설 등을 조성하는 내용이 담겼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토대로 백령공항 배후부지 개발계획(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국토교통부가 수립하는 백령공항 건설 기본계획과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백령공항을 중심으로 한 산업생태계 조성 등 공항경제권 활성화를 도모하는 게 목표다.

백령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조감도.(사진제공 인천시)
백령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조감도.(사진제공 인천시)

공항경제권 특별법, 공항 주변지역 균형발전 도모 기대

시는 백령공항 주변 개발사업비 1085억원(건축비 제외)을 전액 시비로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이는 시 재정에도 부담일 뿐만 아니라 지방재정투자심사(지방비 500억원 이상 사업 대상) 등을 거쳐야 해 행정절차도 뒤따른다.

현재 국회 계류 중인 공항경제권특별법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이 법은 공항경제권 조성을 위해 공항운영자가 참여할 수 있는 조항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백령공항 주변지역 개발 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출자·출연하는 것을 검토할 수 있다.

아울러 이 법안은 공항 관련 업무가 더 이상 국가사무에 국한된 게 아니라 지자체와 협력하고 협조할 공동의 사무로 규정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공항경제권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은 정부가, 사업계획은 지자체가 수립하게 내용을 담았다.

또한 공항경제권 사업으로 발생한 이익을 기금으로 조성해 재투자하고, 국토교통부 등 관계 행정기관과 지자체가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내용도 담겼다.

하지만 현재 이 법안은 지난해 9월 국토교통위원회 심사 이후 계류 중이다. 얼마 남지 않은 21대 국회 임기 만료와 함께 공항경제권 특별법안은 자동 폐기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백령공항을 비롯해 국내 신설 예정인 공항의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운영과 주변지역 개발, 특히 공항 예정지를 중심으로 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공항경제권 특별법 제정이 22대 국회에서 다시 제정하는 게 과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