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홍지은 PDㅣ 

[앵커 -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기자]
22대 총선 인천 지역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공천 대진표가 8곳 확정됐습니다.

6일 <인천투데이> 취재를 정리하면, 인천 지역 민주당과 국민의힘 공천이 완료돼 공천이 확정된 곳은 8곳으로 ▲동구미추홀구을 ▲연수갑 ▲남동갑 ▲부평갑 ▲계양갑 ▲계양을 ▲서구갑 ▲서구을입니다.

공천이 확정되지 않은 지역은 ▲중구·강화군·옹진군 ▲동구·미추홀구갑 ▲연수을 ▲남동을 ▲부평을 ▲서구병 6곳입니다.

이 중 연수을은 국민의힘 경선이 끝나지 않았고, 다른 지역은 민주당 경선이 끝나지 않아 대진표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각각 다음주와 이번주 내 공천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6일 오전 기준 민주당과 국민의힘 공천이 확정된 지역 8곳의 후보자를 살펴보겠습니다.

동구미추홀구을은 민주당 남영희 전 지역위원장이 국민의힘 4선 현역 국회의원인 윤상현 의원에게 도전합니다.

남영희 전 지역위원장은 민주당 부대변인으로 활동했으며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역임한 바 있습니다. 윤상현 의원은 2008년 18대 국회의원으로 국회 입성해 내리 같은 지역인 동구미추홀구을 지역구에서 4선을 역임했습니다.

남 전 위원장은 윤 의원에게 지난 21대 총선에서 0.15%포인트차인 171표차로 아쉽게 패배했으나 남 전 위원장 윤 의원에게 다시 도전장을 내밀면서 재대결이 성사됐습니다.

연수갑은 세 번째 재대결이 성사될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에선 박찬대 민주당 최고위원이 3선에 도전하며 국민의힘은 정승연 전 당협위원장이 맞설 예정입니다.

박 의원은 앞서 2016년 20대 총선에서 정승연 당시 후보를 214표 차이로 간신히 이겨 초선 국회의원이 됐습니다. 이어 21대 총선에서 또 다시 정승연 후보를 14.8%포인트 차이로 누르고 재선에 성공했습니다.

박 의원과 정 전 단협위원장이 각각 지난달 민주당과 국민의힘으로부터 단수공천을 받으며 연수갑 지역은 세 번째 대결이 성사됐습니다.

남동갑 지역은 전·현직 인천시장 대리전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남동갑은 박남춘 전 인천시장이 2018년 인천시장 출마를 위해 의원직을 내려놓은 곳이고 이후 맹성규 현역 국회의원이 재선에 성공한 지역입니다.

여기에 유정복 인천시장 복심으로 불리는 손범규 전 인천시 홍보특보가 본선을 확정하며 전·현직 인천시장 대리전 양상을 보입니다.

맹 의원은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역임했으며 손 전 홍보특보는 <SBS>에서 아나운서로 활동한 바 있습니다.

부평갑 지역은 노종면 전 YTN 앵커가 민주당으로부터 전략공천을 받았으며 유제홍 전 부평구청장 후보가 본선 진출을 확정하며 경쟁합니다.

노 전 앵커는 인천 부평구 소재 부평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YTN에서 기자 생활과 뉴스 앵커까지 지냈습니다. 시사 고발 프로인 '돌발영상‘이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유 전 후보는 제7대 인천시의회 의원을 역임한 바 있으며 지난 2022년 진행된 8회 지방선거에서 부평구청장 국민의힘 후보로 나선 바 있습니다.

계양갑 지역은 현역의원인 유동수 국회의원 3선에 도전하는 지역이며 최원식 전 국회의원이 3선 저지에 도전합니다.

유 의원은 회계사 출신으로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로 인천 계양구 갑에 출마해 초선을 지냈습니다. 이후 지난 2020년 21대 총선에서 계양갑에 출마해 재선에 성공했습니다.

최 전 의원은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시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당선됐으며 국민의당으로 당적을 옮긴 후 합당한 국민의힘이 되면서 국민의힘 소속이 되었습니다.

국내 최대 관심 선거구인 계양을 지역은 민주당이 이 지역 지난 2일 이재명 민주당 당대표를 단수공천했으며 국민의힘은 이에 대비해 지난달 15일 일찍이 원희룡 전 장관을 단수공천하면서 국내 최대 관심 선거구가 탄생했습니다.

이 대표는 지난 2022년 대통령선거에서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출마했으며 2022년 제8회 지방선거와 치러진 계양을 보궐 선거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됐습니다.

원 전 장관은 제주특별자치도지사를 역임한 후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을 지낸 후 2022년 국토교통부 장관을 역임한 바 있습니다.

서구갑 지역은 현역 의원인 김교흥 국회의원이 3선에 도전하는 지역입니다. 국민의힘은 서구갑 지역에 박상수 전 대한변호사협회 부협회장을 단수공천했습니다.

김 의원은 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서구·강화군갑 지역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뒤 18·19·20대 낙선된 후에 지난 21대 총선에서 당선돼 재선했습니다.

박 전 부협회장은 한동훈 비대위 체제 국민의힘 영입인재 1호로 학교폭력 문제 전문 변호사로 이름을 알린 바 있습니다.

서구을은 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 모두 사실상 전략공천을 하는 지역입니다. 민주당은 이용우 변호사를 단수공천했으며 국민의힘은 박종진 전 쾌도난마 메인앵커를 단수추천했습니다.

이 변호사는 한국지엠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로 노동운동을 하다가 인하대 로스쿨 석사 과정을 마친 뒤 변호사가 됐습니다. 직장갑질119 창립 멤버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노동위원장을 맡은 바 있습니다.

박 전 앵커는 1993년 대교방송 공채 1기 피디로 선발되며 언론인의 길을 시작했고 MBN을 거쳐 채널A로 이직한 후 박종진의 쾌도난마를 진행하며 이름을 알렸습니다.

이상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앵커였습니다. 

※ 이 영상은 챗GPT를 이용해 기사를 뉴스 브리핑 대본으로 만들고 일레븐랩스 AI를 이용하여 만들었습니다.

기자 : 인천투데이 박규호 기자
앵커 :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앵커
편집 : 인천투데이 홍지은 PD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