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국토부 ‘K-드론배송 상용화’ 사업 선정
덕적·소야·대이작·자월·영흥·문갑·굴업 등 섬 7개
하반기 섬 간 배달 개시...향후 육지~섬까지 확대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올해 하반기부터 인천 옹진군 섬 지역 7곳에서 드론배송 실증사업을 진행한다. 육지로부터 들어오는 택배를 비롯해 농수산물과 치킨 배달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와 항공안전기술원(원장 이대성)은 29일 드론실증도시 구축사업 대상 지자체로 인천시를 선정했다.

 ‘K-드론배송 상용화’ 사업 개요.(사진제공 국토부)
 ‘K-드론배송 상용화’ 사업 개요.(사진제공 국토부)

이에 따라 올해 인천시를 비롯한 지자체 14개가 ‘K-드론배송 상용화’ 사업을 실시한다. 이 사업은 지난해 국토부가 실증으로 도출한 ‘K-드론배송 상용화 표준모델’을 적용해 섬·항만·공원 등에서 실시하는 드론배송이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인천테크노파크를 비롯해 드론업체 시스테크·인투스카이·파블로항공 등과 해당 사업을 추진한다. 올 상반기 중 배송을 위한 기반시설 구축을 완료하고 하반기부터 드론배송을 개시할 예정이다.

인천에서 드론배송사업 선정구역은 덕적도·소야도·대이작도·자월도·영흥도·문갑도·굴업도 등 7곳이다. 물류허브 기능을 하는 배달거점은 3개로 자월도·대이작도·소야도에 조성된다. 선박으로 물품을 옮긴 뒤 해당 거점에서 각 섬으로 배송하는 방식이다.

고객이 배송물품을 찾아가는 배달점은 각 섬에 1곳 이상씩 10곳을 만들 예정이다. 이에 따라 배달경로 10개를 개발한다. 향후 육지에서부터 드론을 활용해 섬으로 배송하는 경로도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택배와 편의점물품 배송에 이어 치킨배달까지 할 계획이며, 섬 지역에서 생산한 농수산물을 육지로 배송하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배송비는 거리 최대 10km 기준으로 최대 3kg에 5000원, 최대 5kg 8000원이 될 전망이다.

인천시 항공과 관계자는 “향후 K-드론배송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장해 육지에서 직접 섬으로 드론배송하는 모델을 만들 것”이라며 “향후 공원과 항만에서도 드론배송사업이 이뤄질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