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전 남동구청 기자회견 열고 밝혀
향후 상황에 따라 남동을 변경 가능성도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인천 남동갑 선거구에 국민의힘 소속으로 출마를 선언했던 전 남동구청장 장석현 예비후보가 총선 완주 의지를 밝혔다. 무소속 출마를 시사한 셈이다. 

29일 장석현 예비후보는 인천 남동구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잠시 국민의힘 옷을 벗고 민생의 바다로 뛰어들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민의힘 장석현 인천 남동갑 예비후보가 출근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장석현 예비후보 선거캠프)
국민의힘 장석현 인천 남동갑 예비후보가 출근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장석현 예비후보 선거캠프)

장 예비후보는 “평생 당에 헌신한 당원을 한 순간에 내치는 국민의힘에서 더는 버틸 수 없었다”며 “더불어민주당과 ‘적대적 공생관계’ 속에서 그들이 만든 ‘대립의 정치’, ‘혐오의 정치’ 속에서 설 땅은 어디에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가치 위에 남동구청장 경험을 더해 남동의 자치와 분권, 그리고 민생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장 예비후보는 일단 남동갑 선거구에서 무소속 출마를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향후 상황을 고려해 남동을 선거구로 변경해 출마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장 예비후보 캠프 관계자는 <인천투데이>와 통화에서 “인천 남동을 선거구는 민주당과 녹색정의당 간 후보 단일화 협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녹색정의당 배진교 의원으로 후보 단일화를 할 경우 남동을로 변경해 출마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배진교 의원과 지난 2014년 남동구청장 선거에서 맞대결해 승리한 경험이 있다. 일종의 리턴매치 개념이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3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장 예비후보가 남동구청장 재직 당시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벌금형과 남동구청장 퇴임 이후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와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점을 들어 공천 부적격 통보를 했다.

이에 대해 장 예비후보는 소명과 재심청구 등 노력을 했으나, 국민의힘이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