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기재부 민간투자사업 심의위원회 통과
향후 국토부와 민간사업자 실시협약 후 착공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과 춘천을 연결하는 GTX(수도권광역급 행철도)-B 노선이 기획재정부가 진행하는 민간투자사업 심사위원회를 통과했다.

기재부는 GTX-B 노선 민간사업 구간(인천대입구역~용산)이 27일 민간투자사업 심의위원회를 통과해 올해 상반기 중 착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환경영향평가 보고서에 공개된 GTX-B 노선도.(출처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
환경영향평가 보고서에 공개된 GTX-B 노선도.(출처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

GTX-B 노선은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와 경기도 남양주 마석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이다. 주요 정차역은 인천대입구~인천시청~부평~부천종합운동장~여의도~용산~청량리~마석 등이다.

당초 이 노선은 마석까지 이어질 예정이었으나 국토부가 기존 경춘선을 공용해 이를 춘천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기재부 민간투자심사 통과로 이후 국토부와 민간사업자는 실시협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협약 이후 다시 국토부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GTX-B 노선이 착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시 철도과 관계자는 "기재부 민투심 다음엔 국토부와 민간사업자가 실시협약을 진행해야 한다"며 "이후 실시협약을 토대로 국토부 실시계획 승인 후 착공 절차가 일반적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