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총리, 19일 관계장관회의에서 “의료공백 최소”
공공병원 평일 진료시간 확대·국군병원 민간 개방 등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정부가 추진하는 의과대학 입학 정원 확대 정책에 반대해 서울 대형병원 5개를 중심으로 전공의의 집단행동이 예상되자 정부가 집단행동 시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만약 (의료계) 집단행동이 본격화된다면 의료공백으로 인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건강의료보험 자료사진.
건강의료보험 자료사진.

이어 “특히 중증응급환자가 위협받는 상황을 초래해선 안 된다”며 “국내 응급의료기관 409개 응급실을 24시간 운영해 비상진료에 차질 없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공의료기관 비상진료체계도 가동하고, 만성·경증 환자 의료기관 이용에 어려움이 없게 비대면 진료도 허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앞서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지난 16일 서울 대형병원 5개 전공의 대표들과 논의한 결과, 19일까지 해당 병원 전공의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오는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의료계 집단행동 시 응급·중증 수술을 최우선으로 대응하고 필수의료 과목 중심으로 진료가 이뤄질 수 있는 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또한, 상황이 악화될 경우 공보의와 군의관을 투입할 수 있게 준비한다.

한 총리는 “공공병원 97개에서 평일 진료시간을 확대하고 주말과 공휴일에도 진료하게 하겠다”며 “국군병원 12개 응급실 역시 민간에 개방하고 필요 시 외래 진료까지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의대 증원 계획은 붕괴되고 있는 지역의료를 살리고 국민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의료체계를 고치는 의료개혁의 일부”라며 “의사 양성에 10년의 시간이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의대정원 증원은 지금이 마지막 기회”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의사단체가 지금이라도 집단행동을 철회하고 국민과 의사 모두를 위한 정부의 의료개혁에 동참해 준다면 더 바르게 의료개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는 언제나 대화에 열려 있어 더 좋은 대안은 언제든지 수용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