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18일 대국민 담화 “의대 정원 확대 미룰 수 없어”

인천투데이=박규호·인투아이(INTO-AI) 기자│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계획에 의사들의 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사 집단행동 자제와 의대정원 확대 등 의료개혁 완수 의지를 밝혔다.

한 총리는 지난 18일 발표한 대국민 담화에서 “의료계 일부가 의대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집단행동을 거론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삼는 일이다. 있어선 안되는 일”이라며 자제를 촉구했다.

한덕수 국무총리의 모습.(사진 출처 국무총리실)
한덕수 국무총리의 모습.(사진 출처 국무총리실)

한 총리는 이날 “지금 우리 의료체계는 위기에 놓여 환자와 의사 모두가 심각한 괴로움을 겪고 있다”며 “의사는 충분한 보상도 받지 못하면서 밤샘 근무, 장시간 수술, 의료 소송 불안감에 지쳐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낡고 불합리한 의료체계는 그대로 둔 채 의사 개개인의 헌신과 희생에 의존해온 탓”이라며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의료 개혁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이날 의료개혁에 정부의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국민적 이해를 다시 한 번 구했다.

항 총리는 “의대 정원 확대는 더 늦출 수 없다”며 “절대적인 의사 수가 확보되지 않는다면 의료 개혁은 절대 성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늘어나는 의료수요에 비해 현재 의대 증원은 턱 없이 부족하다”며 “전문의를 배출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한다면 의대 정원 확대는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는 언제든지 대화하고 소통할 준비가 돼 있다”며 “집단행동이 아닌 합리적 토론과 대화로 이견을 좁혀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