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분야 81개 사업 ‘2차 서해5도 종합계획’ 반영 목표
행정·재정·안보 역할 통합 ‘서해5도 특별추진단’ 건의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남북 군사긴장이 고조되면서 서해5도 주민들의 불안감도 높아지는 가운데 인천시가 서해5도 특별지원 추진계획을 수립해 지원을 강화한다. 4년간 5127억원을 투입한다.

인천시는 서해5도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부터 2027년까지 세부사업 81개를 대상으로 5127억원을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서해5도와 북방한계선 일대.(사진제공 옹진군)
서해5도와 북방한계선 일대.(사진제공 옹진군)

시는 이번 추진계획이 인천 섬 전체가 아닌 서해5도만을 위한 지원책을 최초로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기존 서해5도 추진 사업 전반을 점검하고, 신규 사업을 반영해 별도계획을 수립했다.

지원계획은 ▲정주여건 개선 ▲주민체감 확대 ▲안전편의 증진 ▲기반시설(인프라) 구축 ▲제도개선 등 5개 분야로 나눠 81개 사업을 추진한다.

‘정주여건 개선’ 주요사업은 연평도 섬 지역 오전 출항 여객선 도입지원, 정주생활지원금 지원, 노후주택 개량사업 등 사업 20개에 1108억원을 반영했다.

‘주민체감 확대’ 사업으로는 가고 싶은 K관광 섬 육성사업,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센터 건립, 연평 평화의 섬 조성사업 등 20건에 279억원을 투입한다.

‘안전편의 증진’ 분야로는 대피시설 보수와 유지관리, 병원선 건조, 취약지역 응급의료기관 육성 등 7건 149억원을 투입한다. ‘기반시설(인프라) 구축’ 분야는 백령공항 배후부지 개발사업, 백령도 해수담수화시설 공사, 백령·연평 LPG 구축사업 등 30건 3590억원을 배정했다.

제도개선 분야로는 서해5도 지원체계 강화, 제2차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 신규사업 발굴, 인천~백령항로 대형여객선 도입, 정주생활지원금 지속 상향 등 총 4건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시는 서해5도 지원사업이 정부부처로 분산돼 있고, 정부와 지자체의 협력체계가 유기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을 수용해 정부에 ‘서해5도 특별추진단(가칭)‘ 신설을 요구할 계획이다.

서해5도의 행정·재정·안보를 통합 관리하는 역할이다. 향후 주민대상 여론조사와 공청회 실시 후 정부에 공식 건의할 예정이다.

또한 행정안전부가 수립 중인 ‘제2차 서해 5도 종합발전 계획(2026~2035)에 신규 사업을 적극 발굴해 최대한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서해5도 주민의 숙원사업인 ‘인천~백령 항로 대형여객선 도입’은 인천시와 옹진군이 전반적인 공모 조건을 재검토해 신속히 해결할 계획이다.

또한 정주생활지원금은 당초 목표대로 주민이 거주 기간에 차등 없이 1인당 월 2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정부에 건의한다. 정주생활지원금은 올해부터 10년 이상 거주자는 월 15만원에서 16만원, 6개월 이상 10년 미만 거주자는 월 8만원에서 10만원으로 늘었다.

김을수 시 해양항공국장은 “서해5도 주민은 영토수호의 최전방에서 남북 간 긴장 관계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만큼, 어려운 상황 속에서 꿋꿋이 서해 5도를 지키고 있는 주민을 위해 지원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