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민주당 기자회견 “의원직 사퇴해야”
거취 표명에 따라 윤리특위 회부 결정할 듯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한 허식(무소속, 66, 동구) 인천시의회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정치권으로 확산됐다.

8일 오전 인천지역연대의 '허식 의장 사퇴' 촉구 기자회견에 이어, 오후엔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소속 광역의회 의원과 기초의회 의원들이 인천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식 의장의 인천시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8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지방의원들이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8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지방의원들이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인천지역연대는 오전에 허 의장을 허식씨라는 호칭으로 부르며 “허씨는 더 이상 인천시민들을 부끄럽게하지 않게 해야 한다. 허씨가 의장과 의원직을 계속 꿰차려고 한다면, 인천시민과 함께 허씨 사퇴 투쟁을 끝까지 벌일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허 의장을 ‘5·18민주화운동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오후엔 민주당 인천시당 지방의원들이 나서 “'문재인 간첩질', '경찰 나부랭이'부터 시작해 독재자 이승만의 초상회를 의회 본회의장에 게시하려고 했던일, '인천시 교육계가 공산주의를 교육한다'거나 '미추홀구는 아이들이 살 곳이 못된다'는 막말 등 인천시의회 의장으로서 지녀야 할 직책의 막중한 책임은 애초부터 망각하고 있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철 지난 이념논쟁을 공개적으로 자행하며 망언을 쏟아내는 것은 시민과 민주주의를 대표하는 선출직 공직자로서 기본적인 태도조차 갖추고 있지 않은 것이다”고 꼬집었다.

8일 인천지역연대가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8일 인천지역연대가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앞서 지난 2일 허 의장은 인천시의원 40명 의원실에 S언론사가 제작한 ‘5.18 특별판’을 배포했다.

이 신문은 ‘5.18은 DJ(김대중)세력·북이 주도한 내란’,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이라는 등 허위 사실을 보도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비판이 확산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4일 허 의장에 대한 징계 검토를 지시했고, 7일 국민의힘 인천시당이 윤리위원회를 개최하기 직전 허 의장은 탈당계를 제출했다. 탈당계는 제출 즉시 효력을 발휘하는 만큼 윤리위 개최도 무산됐다.

허 의장은 탈당계를 제출하며 “제가 잘못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당에 피해를 끼치면 안 된다”고 밝혔다. 허 의장이 당의 중징계를 피하기 위해 꼼수 탈당을 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시민단체와 민주당이 허 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만큼 허 의장의 거취 표명에 관심이 모아진다.

인천시의회는 허 의장의 거취 표명 결과에 따라 윤리특별위원회 회부 여부를 정할 계획이다. 시점은 올해 첫 임시회를 개회하는 1월 23일 전후가 될 전망이다.

김명주(더불어민주당, 서구6) 시의회 윤리특위원장은 “(시민단체와 민주당 등) 성명 발표 이후에 허 의장이 거취 표명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시의회 윤리특위 회부 여부는 허 의장의 거취 표명 결과에 따라 정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리특위 회부를 위해선 오는 23일 임시회 본회의에 안건으로 상정해야 한다”고 한 뒤 “허 의장이 일정을 고려해 거취를 표명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이 생각하는 허 의장의 징계수위와 관련해선 “민주당이 요구하는 바는 의원직 사퇴이다. 나머지는 허 의장이 결정해야 할 몫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