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도~장봉, 승봉~대이작, 소이작~대이작 등
"연도교 동시 추진 여력 없어, 재원 확보 난항"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 옹진군에서 추진 중인 연도교 사업 5개 중 3개가 지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인천투데이> 취재를 정리하면, 옹진군 지역에서 추진 중인 연도교 건설사업은 영종~신도 서해평화도로, 모도~장봉, 승봉~대이작, 백령~대청, 대이작~소이작, 등 5개다.

모도~장봉 연도교 사업 위치도.(사진제공 옹진군)
모도~장봉 연도교 사업 위치도.(사진제공 옹진군)

이 가운데 현재 2025년 준공을 목표로 건설 중인 영종~신도대교와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백령~대청 연도교를 제외하면 나머지 사업 3개가 차질을 빚고 있다. 

연도교는 섬 주민의 교통기본권은 물론이고 향후 관광자원적 가치로도 활용될 수 있는 만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다.  

그런데 유인도 25개와 무인도 75개 등으로 이뤄진 인천 옹진군의 연도교 사업이 대부분 차질을 빚고 있다.

섬 지역 특성상 교통량이 많지 않은데다, 연도교 사업은 총사업비 규모가 큰 편이라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을 인정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게다가 대부분의 연도교 사업을 오랜 기간에 걸쳐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자재비나 인건비 인상에 따른 추가 재원 확보에도 어려움이 있다. 

모도~장봉, 승봉~대이작, 대이작~소이작, 백령~대청 '차질'

우선 옹진군 북도면 모도~장봉 연도교(1.53km) 사업은 옹진군이 지난 2011년부터 추진했던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950억원이다.

해당 사업의 경우 옹진군이 2017년과 2019년, 올해 1월까지 3차례 실시했던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에서 B/C값(비용 대비 편익)이 사업 추진 기준인 1에 미치지 못했다.

그러다 지난 8월 모도~장봉 연도교 노선 구간이 군도에서 광역시도 승격되면서 사업 주체가 옹진군에서 인천시로 바뀌었다.

시는 해당 사업이 행정안전부의 ‘접경지역 종합발전계획’ 사업인 만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에 기대를 걸고 있지만, 아직 명확한 추진방향을 도출하긴 어렵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승봉~대이작도 잇는 연도교 사업 지연... 2025년 이후 추진

문경복 옹진군수 주요 공약인 승봉~대이작 연도교 사업은 승봉도에서 대이작도까지 해상교량 1.1km와 접속도로 2km를 포함해 총 길이 3.1km 규모의 연도교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1151억원이다.

당초 군은 9000만원을 들여 사전타당성 조사를 진행한 뒤, 국비와 시비를 지원받아 연도교를 건립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군은 다른 연도교 사업과 동시에 추진할 경우 재원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판단했다. 이에 올해 초 계획했던 사전타당성 조사를 철회했고, 사업 추진을 2025년 뒤로 미루기로 했다.

대이작~소이작도 간 연도교 건설공사 계획.(사진제공 옹진군)
대이작~소이작도 간 연도교 건설공사 계획.(사진제공 옹진군)

[관련기사] 옹진군 대이작~소이작 연도교 건설공사 유찰 '무산 위기’

그나마 정상적으로 추진되던 대이작~소이작도 연도교 사업마저 최근 건설공사 입찰에서 참여 시공사가 없어 유찰됐다. 현재 옹진군은 사업 전면 무산까지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이작~소이작 연도교는 대이작도와 소이작도까지 해상교량 555m, 접속도로 1194m를 포함해 총 길이 1.7km 규모의 연도교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470억원이다.

군은 지난 11월 6일 조달청에 ‘대이작도와 소이작도간 연도교 건설공사 입찰’을 공고했고, 이달 8일 입찰을 마쳐 내년 3월 착공할 방침이었다.

그런데 참여 의향을 밝힌 시공사들이 공사도급액을 50억~90억원 늘려줘야 정식 입찰에 참여하겠다 했고, 옹진군이 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유찰됐다.

공사도급액을 늘리면 총사업비가 500억원 이상으로 늘어, 행안부 산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LIMAC)의 타당성 조사를 받아야하는데, 이작도 교통량 등을 고려하면 B/C값이 나오지 않는다는 게 옹진군의 설명이다.

같은 조건으로 재입찰을 하면 다시 유찰될 가능성이 높고, 총사업비를 늘리면 B/C값도 안나오는 타당성조사를 받아야 한다. 이에 옹진군은 국비 반납 후 사업 전면 무산까지 검토하고 있다. 

옹진군 건설과 관계자는 “연도교 사업 특성 상 빠른 추진이 어려운데다, 계속 공사자재비 등이 인상돼 재원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다”며 “연도교 사업 여러개를 함께 추진할 여력도 없고, 사실상 옹진군 예산으로 모두 건립 비용을 충당하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