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봉투’ 수수 의원 줄 소환 가능성 높아
차명 휴대폰 이용 수사상황 파악 등 고려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돈 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받는 송영길(60)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결국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송 전 대표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를 마친 뒤 지난 18일 오후 11시 59분께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출처 송영길 사회관계망서비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출처 송영길 사회관계망서비스)

검찰이 지난 4월 무소속 윤관석(인천 남동을)·이성만(인천 부평갑) 국회의원 등을 상대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이며 수사를 시작한 지 8개월 만이다.

송 전 대표의 구속으로 검찰은 돈 봉투 수수 의원 규명을 위한 수사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반면 정치적 기획수사라며 구속영장 기각을 자신하던 송 전 대표는 법원 설득에 실패하며 정치 인생 최대 위기로 몰렸다.

이날 유 부장판사는 “피의자가 거액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하고 당 대표 경선과 관련한 금품수수에 일정 부분 관여한 점이 소명되는 등 사안이 중대하다”며 “인적·물적 증거에 관해 수사과정에서 확인된 피의자의 행위와 제반 정황에 비춰 증거인멸 우려도 있다”며 구속영장 발부 취지를 설명했다.

송 전 대표는 지난 2021년 3~4월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국회의원에게 교부하기 위한 돈 봉투 20개 등 6650만원을 모으거나 살포하기 위한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송 전 대표의 스폰서로 지목된 기업가 김모씨, 이성만(무소속, 인천 부평갑) 국회의원으로부터 각각 부외 선거자금 5000만원, 1000만원을 받았다고 보고 있다.

또한, 송 전 대표는 2020년 1월~2021년 12월 외곽 후원조직인 ‘평화와 먹고 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을 활용해 7명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7억6300만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이 중 4000만원은 로비 대가로 받은 뇌물이라는 것이 검찰의 주장이다.

검찰은 이른바 ‘이정근 녹취록’을 근거로 돈 봉투 의혹 수사를 시작했으며, 앞서 돈 봉투를 마련했다는 혐의를 받는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돈 봉투 살포를 기획했다는 혐의를 받는 윤관석 의원을 차례로 구속기소했다.

수사 과정에서 ‘먹사연’으로 불법 정치자금이 유입된 정확을 포착했고, 송 전 대표의 뇌물 혐의까지 추가됐다.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일정을 앞당겨 지난 4월 프랑스 파리에서 귀국한 송 전 대표는 “주변 사람 말고 나를 구속하라”며 두 차례 자진 출석했고, 지난 12월 8일 첫 피의자 조사에선 대부분 진술 거부권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법원이 발부한 구속영장으로 송 전 대표의 신병을 최장 20일 동안 확보한 만큼 돈 봉투 살포 경위 등을 조사해 재구성한 뒤 재판에 넘겨 공여자 수사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후 돈 봉투 수수의원 20명을 특정하는 작업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알려진 돈 봉투 수수 의원은 이성만 의원과 민주당 허종식(인천 동구·미추홀구갑)·임종성(경기 광주을) 의원 등 3명이다. 수사 상황에 따라 민주당 의원의 줄 소환 가능성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