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5호선 연장, 제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 검토사업 반영
인천 ‘지자체 합의’·서울 ‘건폐장 이전’·김포 ‘김포시안 반영’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국토교통부 산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서울도시철도5호선 연장 노선 세부안을 이번주 발표할 것이 유력한 가운데 노선이 지나는 지자체 간 신경전이 오간다.

인천시는 “원칙대로 ‘지자체 간 협의’ 없이 서울5호선 연장은 없다”는 방침이며 서울시는 “‘방화동 건폐장 이전 없이 서울5호선 연장 사업 자체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 김포시는 서울5호선이 김포시안이 아닌 인천시안이 반영될 시 방화동 건폐장 김포시 이전 합의를 유지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서울5호선 인천시안(빨강)과 김포시안(파랑).
서울5호선 인천시안(빨강)과 김포시안(파랑).

서울5호선 연장, 세부 노선 두고 지자체 간 갈등 지속

서울5호선 연장 사업은 서울 방화~인천 검단~경기 김포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김포시는 지난 2019년부터 서울5호선을 김포로 연장하려고 했으나 김포골드라인 개통으로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이 떨어졌다.

인천시는 김포시에 검단신도시를 경유해 김포로 연결하는 방안을 제시했고, 그 뒤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사업은 ‘지자체 간 협의를’ 단서 조항으로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에 검토사업으로 반영됐다.

이후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사업을 구체적인 연장 노선을 두고 인천시와 경기 김포시가 갈등했다.

인천시는 인천도시철도1호선 연장사업 구간 중 101·102역과 원당지구, 인천·김포 경계(블로지구) 1곳 등 4개역을 지나는 노선을 제안했고, 김포시는 102역과 인천·김포 경계 1곳 등 2곳을 지나는 노선을 제안했다.

인천시와 김포시가 서울5호선 검단 경유 노선을 두고 이처럼 이견을 좁히지 못하자 국토부 대광위는 직권 조정을 위해 지난 8월까지 인천시와 김포시에 각각 최종 노선 제출을 요구했다.

그런데 인천시가 서울5호선 연장 최종안을 기한인 8월을 넘어 제출했고, 그러자 지난 9월 8일 김병수 김포시장이 “서울5호선이 인천시안으로 결정된다면 방화동 건설폐기물처리장 김포시 이전 합의를 유지하기 어렵다”고 말하면서 대광위 직권 조정은 흔들렸다.

대광위는 “인천시가 최종 노선안 제출을 지연한 것과 김포시장이 ‘인천시안으로 결정 시 기존 건폐장 이전 합의를 유지하기 어렵다’고 밝힌 것은 사실 상 대광위 직권 조정을 거부한 것“이라며 노선 평가단 회의 중단을 선언하고 연내 세부안을 다시 발표하겠다고 선언했다.

서울5호선 세부 노선 발표 이번주 전망... 지자체 간 신경전

이후 대광위가 세부 노선을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던 12월이 되면서 세부 노선 발표를 앞두고 지자체 간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먼저 서울시는 인천시와 경기 김포시의 노선 합의를 기다리면서도 ‘방화동 건폐장 이전 없이 서울5호선 연장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일단 인천시와 김포시의 노선 합의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며 “합의는 이 사업의 첫 단추이기에 서울시는 인천시와 김포시가 합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가 세부 노선에 관여할 수 없다”며 “다만, 방화동 건폐장 이전 없이 경제적 타당성이 안나와 서울5호선 연장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인천시 관계자는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서울5호선 연장 사업은 단서조건이 ‘지자체 간 합의’”라며 “지자체 간 합의라는 것은 인천시, 서울시, 경기 김포시가 이 노선에 합의가 되야 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인천시는 지자체 간 합의를 해야한다는 원칙을 고수한다는 게 입장이다”고 말했다.

경기 김포시 관계자는 “김병수 시장이 말했던 입장에서 입장이 변경된 것이 없다”며 “인천시안이 반영될 시 김포시는 건폐장 이전 합의를 유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서울5호선 세부 연장 노선을 두고 지자체가 아직도 대립하면서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을 둘러싼 갈등은 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