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지역 주민단체들, 행정체제 개편안 연내 통과 주장
“인천시·정치권이 김포시 서울 편입에 부담 느끼는 듯”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내년 총선을 겨냥한 국민의힘 발 '김포시의 서울 편입' 정치 술수가 애꿏게 인천시의 행정체제 개편에 불똥이 튀는 형국이다. 

인천 지역 주민단체 13개는 27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가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을 연내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 행정체제 개편 종합도. (자료제공 인천시)
인천 행정체제 개편 종합도. (자료제공 인천시)

이날 기자회견 후 백진기 인천 서구 검단주민총연합회장은 “인천시와 지역 정치권이 '김포시 서울 편입 논란'에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법안을 상정하고 통과시키는 데 부담을 느끼는 것 같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어 “인천시와 정치권이 그런 부담을 느낄 수는 있지만 정치적 이해관계와 상관없이 행정체제 개편은 원칙대로 추진해야 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여당인 국민의힘은 지난 16일 경기 김포시를 서울시로 편입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원포인트 특별법'을 발의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김포시를 서울로 편입하겠다고 주장하자 같은 당 소속 유정복 인천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 등 당내 중진은 '김포시의 서울 편입 주장은 국민적 공감대도 없는 정치공학적인 표퓰리즘일 뿐'이라고 비판하며 국민의힘 내 내홍이 일기도 했다.

이후 국회 행정안전위원위가 지난 24일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법안을 상정하지 않으면서 ‘김포시의 서울 편입 논란’으로 인해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이 어려울 수 있다는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이날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 국회 통과 촉구 기자회견에 나선 주민단체 13개는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은 정부법안이라 여당의원이 반대할 명분이 없다. 야당의원만 협조하면 문제가 없었다”며 “김교흥(서구갑) 국회의원이 국회 행안위원장을 맡고 있는데 왜 상정조차 하지 않았는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12월 국회를 넘기면 내년 2월 임시회로 넘어가게 되고, 총선 정국에 들어간다”며 “'김포시의 서울 편입' 논란 등 정치권 이해관계로 인천시 행정체재 개편 법안이 22대 국회로 넘어갈 수 있다. 그러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인천 지역 국회의원은 이 법안 상정과 입법에 모든 힘을 모아줄 것을 촉구한다”며 “연내 국회 통과가 무산될 경우 내년 4월 10월 22대 총선에서 심판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