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준영, 인천시·강화군·국토부·행안부 간담회
민자유치 난항...인천시 정부사업 반영 요청
1단계 2025년 완공 직후 2단계 착공 필요성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서해남북평화도로 2단계에 해당하는 강화~신도 연도교를 조기에 착공하기 위해 정부에 해당 구간을 일반국도로 지정하고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국민의힘 배준영(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은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서해평화도로 2단계 강화~신도 대교 조기건설 간담회’에서 인천시가 이같이 설명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배준영(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은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해평화도로 2단계 강화~신도 대교 조기건설 간담회’를 개최했닥 밝혔다.
국민의힘 배준영(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은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해평화도로 2단계 강화~신도 대교 조기건설 간담회’를 개최했닥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배준영 의원을 비롯해 인천시, 강화군, 강화군의회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등 서해평화도로 2단계 사업 관련 관계기관 모두가 참석했다.

강화~신도 대교는 ‘접경지역 지원 특별법’에 따라 행안부가 만든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과 국토부가 마련한 ‘서해안권 발전종합계획’ 에 포함된 내용이다.

영종도와 옹진군 북도면 신도를 잇는 서해평화도로 1단계는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다. 지난 2021년 1월 착공했으며, 2025년 말 준공이 목표다. 이후 시는 서해평화도로 2단계 신도~강화(11.4km) 구간을 곧바로 착공해 2030년 준공하는 게 목표다.

당초 2단계 구간인 강화~신도 구간은 당초 민간투자로 건설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접경지역이자 섬 지역이라는 특성상 사업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간담회에서는 서해평화도로 2단계 강화~신도 사업 추진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인천시와 강화군은 이를 위해 국토부와 행안부를 각각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우선 인천시는 영종~강화 구간을 국도로 지정해 정부가 국비를 지원할 수 있게 해달라고 건의했다. 이를 위해 올해 4월 국토부에 일반국도(48호선) 지정을 요청했다.

아울러 시는 올해 8월에는 행안부에 민자사업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하고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을 변경할 것을 건의했다.

이에 배준영 의원은 “강화군은 그동안 수도권·군사·문화재 규제 등이 중첩돼 지역발전이 어려웠다. 그동안 소외당한 주민을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며 “서해평화도로 1단계 공사가 끝나는 2025년 바로 2단계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