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성명 내고 강한 비판
“부영 사업변경, 인천시민 무시한 행태”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부영그룹이 개발하는 인천시 연수구 동춘동 소재 옛 송도유원지 일대 도시개발사업의 특혜 행정을 반대하는 인천시민감시단이 구성됐다.

21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성명을 내고, “부영의 옛 대우자동판매(주) 토지 개발사업에 특혜 행정이 절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영의 송도테마파크 예정부지와 도시개발사업 부지 모습.
부영의 송도테마파크 예정부지와 도시개발사업 부지 모습.

최근 부영이 인천시에 제출한 도시개발사업 계획서 변경안을 보면, 지난 3월까지였던 사업 기간을 2027년 2월까지 3년 11개월 연장하고, 인구수용 계획을 기존 3920세대(1만193명)에서 5122세대(1만2500명)으로 1202세대 늘리는 안이 담겼다.

이를 두고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지난 8월 30일 인천시의회 행정사무조사 결과 보고에서 테마파크가 ‘위락시설형’에서 ‘휴향형’ 으로 변경됐다는 지적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6년 당시 사업비가 7200억원에서 8500억원으로 늘었다고 하는데, 약 10년 동안 물가상승, 원자재비, 공사비 등을 따지면 오히려 사업비가 줄었다는 지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결국 부영은 세대수를 늘려 개발이익을 높이고, 테마파크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이겠다는 것이다”며 “부영이 제출한 이번 계발계획 변경 계획서는 인천시민을 철저히 무시한 파렴치한 행태이다”고 비판했다.

인쳔평화복지연대는 “인천시가 부영에게 수차례 사업기간을 연장해 줘 특혜 논란이 계속됐다고 한 뒤, ”부영특혜 시민감시단을 구성해 특정 기업에 대한 행정 특혜가 없게 감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8월 30일 인천시는 인천시의회에서 이 같은 지적을 받을 당시 ‘세대수를 유지하는 방안으로 추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특혜 시비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포석으로 읽힌다.

한편, 시는 지난 2015년부터 송도 도시개발사업 기한을 총 9차례 연장했다. 연장한 이유는 부영이 송도테마파크 사업계획을 제대로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테마파크 개발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출하고 시행하라고 도시개발사업을 연장해 줬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