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인천시정부 1년 평가토론회 열려
“개발주의 일변도 ‘동인천 르네상스’ 답습”
“뉴홍콩시티 기존 사업 끼워 맞추기 불과”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민선 8기 유정복 시장이 핵심공약으로 제물포르네상스와 뉴홍콩시티를 제시했다. 인천을 세계 초일류도시로 만든다는 이 계획은 성장담론에만 매몰돼 있다. 이른바 ‘르네상스’가 부동산 건설위주 개발의 상표가 아닌 인천의 인문정신과 문화를 부흥시키는 프로젝트가 돼야한다”

이희환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대표는 지난 10일 YMCA인천회관에서 열린 ‘민선 8기 인천시정부 1년 평가 토론회’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는 인천YMCA와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인천여성연대, 인천평화복지연대, 6.15공동선언실천인천본부 등이 공동주최했다.

토론은 ▲제물포르네상스와 뉴홍콩시티 ▲협치와 소통 ▲주민참여예산 ▲환경 ▲이음카드 ▲평화 ▲사회복지 ▲여성 등 분야 8개를 주제로 진행했다.

‘제물포르네상스와 뉴홍콩시티’를 주제로 발표를 맡은 이희환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대표는 민선 8기 인천시의 개발만능주의가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제물포르네상스 종합계획 구상도.(자료제공 인천시) 지난 10일 YMCA인천회관에서 열린 ‘민선 8기 인천시정부 1년 평가 토론회’
제물포르네상스 종합계획 구상도.(자료제공 인천시) 지난 10일 YMCA인천회관에서 열린 ‘민선 8기 인천시정부 1년 평가 토론회’

“내항 일대 전면개발 선회, ‘동인천 르네상스’ 실패 떠올라”

제물포르네상스는 유정복 시장의 1호 공약이다. 과거 제물포로 불렸고, 현재 낙후한 인천내항 일대를 개발해 원도심 부흥을 이끌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시는 내항 소유권을 해양수산부로부터 가져오고, 그 주변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용역을 준비하고 있다.

이 대표는 “제물포르네상스 사업 핵심지역인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구역만 해도, 항만을 시민에게 돌려주자며 지역사회가 합의해온 여론이 있다. 이런 원칙을 무시하고 내항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겠다는 것은 어떤 사회적 논란을 빚을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민선 6기 유정복 시장이 추진했으나 실패한 ‘동인천 르네상스’ 사업을 거론했다. 지난 2017년 동인천역 북광장 일대에 대규모 주거단지와 초고층 주상복합건물을 세우겠다고 한 이 사업은 민자유치 실패로 무산됐다.

아울러 인천시는 올해 1월 국토부의 도새재생뉴딜사업 일환으로 추진하는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를 중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제물포르네상스 사업목표에 따라 도시재생이 아닌 전면개발로 방향을 선회한 것이다.

이에 이 대표는 “잘 진행되던 도시재생사업을 전격 취소하고 복합개발을 추진하는 게 과연 ‘르네상스’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행정인지 의문”이라며 “인천시는 앞으로 도시재생사업을 모두 전면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것과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제물포르네상스 종합계획 구상도.(자료제공 인천시)
제물포르네상스 종합계획 구상도.(자료제공 인천시)

“뉴홍콩시티 실현가능성 모호...인천상륙작전 기념 뜬금없어”

또한 이 대표는 뉴홍콩시티 프로젝트를 두고도 전임 시정부가 추진하던 사업들을 한데 모은 수준에 불과하며, 방법과 실현가능성이 모호하다고 비판했다.

뉴홍콩시티는 인천을 홍콩을 대체할 새로운 금융허브도시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이에 따른 세부 사업인 ▲청라 하나금융시티 ▲녹색기후기금(GCF) 연계 글로벌 금융도시 조성 ▲전자상거래 국제물류센터(GDC) 등은 모두 기존에 이어져온 사업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이 대표는 뉴홍콩시티 구상에 담긴 인천상륙작전 관광명소 구축 사업도 비판했다. 금융분야와 무관한 ‘전쟁 아이템’ 사업을 끌어들이는 것은 취지에 맞지 않고, 쓸데없는 국제 갈등을 조장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 대표는 “남북긴장이 완화되고 G2 국가인 중국과 정치·경제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뉴홍콩시티도 가능하다. 미국에만 기댄 현 정부 하에서 인천시까지 민감한 인천상륙작전을 전승축제로 기리겠다는 것은 불협화음을 낼 뿐”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 대표는 “부동산 경기 침체 속에서 추진되는 제물포르네상스와 뉴홍콩시티 사업에 인천시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일방적인 성장제일주의가 아닌 시민사회와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