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인천갯벌 2026', 간담회 개최
"주민수용성 확보해야 등재 가능해"
등재 시, 생산유발효과 약 8623억원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문화재청이 인천 갯벌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일부 기초단체 주민이 세계자연유산 등재에 여전히 난색을 표하고 있어 올해 안으로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는 게 관건이다.

인천갯벌 세계자연유산 추진 시민협력단 '인천갯벌 2026'은 지난 27일 중구2청사에서 ‘한국갯벌 세계자연유산의 오해와 진실’이란 주제로 주민간담회를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27일 열린 ‘한국갯벌 세계자연유산의 오해와 진실’ 간담회.(사진제공 인천갯벌 2026)

인천갯벌2026은 인천환경운동연합, 인천평화복지연대, 생명평화포럼, 인천녹색연합, 영종환경연합 등 총 단체 60개가 구성했다.

이날 간담회는 ▲한국갯벌 세계자연유산 2단계 등재 준비상황 ▲인천갯벌의 가치와 의미 ▲인천갯벌 2026 향후 활동 계획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인천갯벌 2026은 올해 안으로 각 기초단체로부터 주민 의견 수렴 결과를 받아, 문화재청에 제출하는 등 기초작업을 마칠 예정이다.

이후 2024년 해당 갯벌을 습지 보호구역으로 지정할 것을 요구하는 신청서를 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그 뒤 2025년 유네스코에 신청서를 제출해 최종적으로 2026년 제 48차 세계유산위원회에 인천갯벌이 등재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인천갯벌 2026은 올해 9월 전남 신안 갯벌을 방문하고 내년 1월엔 홍콩 갯벌도 방문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인천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위한 10만명 서명운동’을 추진중이다.

갯벌 인근 ‘주민수용성’ 확보 관건... 기초단체 의지 중요

인천의 갯벌 모습. (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의 갯벌 모습. (사진제공 인천시)

앞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지난 2021년 7월 서천, 고창, 신안, 신안, 보성‧순천 등 한국의 갯벌 4곳을 세계자연유산에 등재했다.

하지만 당시 세계자연유산 등재에 인천 영종‧강화‧송도 갯벌, 경기 화성갯벌, 전남 무안갯벌 등이 빠지면서, 세계유산위원회는 2025년까지 유산구역을 확대할 것을 권고했다.

인천 갯벌 중, 세계자연유산 등재 후보지가 될 수 있는 곳은 강화군 강화갯벌, 옹진군 장봉도 갯벌과 대이작도 일대, 연수구 송도갯벌 등이 꼽힌다.

현행 습지보전법 상, 세계자연유산 갯벌 등재를 위해선 대상 갯벌을 먼저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지역 주민의 동의가 필수이다.

그런데 일부 주민은 습지보호지역 선정으로 인한 개발 규제 등을 우려하면서 반대하고 있어 인천 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갯벌 인근 주민들은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될 경우 받게 될 불이익 등을 우려하고 있어, 각 기초단체는 의견 수렴이 쉽지 않다는 의사를 보이고 있다”며 “기초단체의 의지가 있어야 주민 의견 동의를 이끌어낼 수 있고, 주민 동의를 얻어야만 갯벌 대상 지역을 선정해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다”고 답했다.

또한 인근 주민들의 우려와는 다르게 인천갯벌이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될 경우, 습지보호지역 지정으로 인한 규제나 조업권 침해는 없을거라는 의견도 나온다. 별도 국제 규약에 의한 추가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등재 시, 정부 지원 확대와 관광객 증가 등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 인천시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갯벌 세계유산 등재 시, 관광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는 8623억원이다. 고용유발효과는 6262명에 이른다.

시 관계자는 “기초단체서 주민 의견 수렴에 어려움을 표하고 있지만, 시와 기초단체가 계속해서 협력하고 공청회를 열어 인천 갯벌의 가치를 설명하는 등 노력을 이어가야 한다고 본다”며 “뛰어난 인천 갯벌의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