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신공항·울릉공항 염두 운영권 확보 용역 착수
백령공항 이어 지자체 공항 운영 참여 분위기 만들까
잇따른 지방공항 적자 해소 기대...지방분권에 맞닿아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2027년 개항이 목표인 백령공항 건설과 운영에 참여하겠다는 구상을 지속해서 밝히면서, 경상북도 또한 같은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과 울릉공항 운영권을 확보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22일 <인천투데이> 취재를 종합하면, 경상북도는 이달 중 ‘경상북도 공항 운영권 참여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착수했다. 백령공항을 타산지석 삼아 공항 분야에 지방분권이 확산하는 모양새다.  

대구경북신공항 조감도.(사진제공 대구시)
대구경북신공항 조감도.(사진제공 대구시)

경북은 올해 6월 중 ‘경상북도 공항 운영권 참여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용역 기간은 올해 12월까지 약 6개월로 사업비는 2억원이다.

용역 내용은 울릉공항과 대구경북신공항 개항에 대비해 지방자치단체가 공항 운영권을 확보하는 방안을 담을 예정이다. 이를 위해 세부 추진전략을 마련하는 게 골자다.

구체적으로 ▲지방정부의 공항 거버넌스 참여 국내․외 사례 분석 ▲경북도 공항 운영 구상과 목표 설정 ▲경북도 공항 운영권 참여 단계별 추진계획 수립 ▲공항운영 참여 모델 개발과 중장기 계획 제시 ▲경북도 공항 운영권 참여(공항경제권 개발) 시범 사업(안) 구상 ▲민·관·학·연 거버넌스 구성·운영 등이다.

경북도는 이를 위해 인천시를 비롯한 국내 시·도 17개 항공관련 부서에 용역 제안서 평가위원을 모집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속속 들어서는 지방공항 적자 걱정... 지자체 이양 부각

현재 대구경북 생활권에서 울릉공항은 2025년, 대구경북신공항은 2030년 개항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 중이다. 울릉공항은 섬 주민의 이동권과 관광객 편의성 확보를 위해 추진되고 있다. 대구경북신공항은 현재 대구공항의 포화를 해소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잇따라 생기는 지방공항은 운영하기 위해선 정부 재정에 부담이 될 수 있다. 국내 공항 15개 가운데 인천공항과 김포·제주·김해공항 등을 제외하면 현재도 대부분 적자다. 소형공항 중에선 그나마 대구공항만이 지난 2016년 흑자로 돌아섰다.

국내 곳곳에서 정부가 신규로 추진 중인 공항 건설사업과 기존 공항 숫자를 합치면 20개가 넘는다. 기존 공항도 운영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국토부는 모든 공항을 운영하는 게 부담일 수 있다.

이에 맞춰 인천시는 지난해부터 국토부에 백령공항 운영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지속해서 전달했다. 이를 위해 백령공항 주변지역 발전전략 수립용역을 준비하고 있다. 국토부의 백령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에 이런 내용을 담는 게 목표다.

백령공항 사업 대상지인 솔개지구 일원. 왼쪽 백령호와 맞닿은 평원이 백령공항 건설사업 대상지다.
백령공항 사업 대상지인 솔개지구 일원. 왼쪽 백령호와 맞닿은 평원이 백령공항 건설사업 대상지다.

공항 운영방안 국토부 입장 변화 감지...백령공항 최초될까

인천시 움직임에 점차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자 경북도 또한 공항 운영에 참여하겠다는 구상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에도 부합한다는 평가다.

국토부도 변화하는 조짐이 감지된다. 국토부는 지난 12일 일본 국토교통성과 ‘한·일 항공협력회의’를 개최하고, 공항 건설·운영에 지자체와 민간이 참여하는 방안을 공유하기로 했다.

열도로 이뤄진 일본은 섬이 많은 만큼 공항도 175개로 많다. 따라서 공항의 규모에 따라 3종으로 분류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나눠 운영하는 모습을 띄고 있다. 국내에는 아직 없는 사례다.

인천시 항공과 관계자는 “경북도로부터 공항 운영권 참여 용역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왔다. 백령공항 운영권 확보를 위해서라도 좋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국토부의 백령공항 건설 기본계획에 인천시가 운영권을 확보하는 구상을 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