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인천본부, 노동절 인천대회 선포 기자회견
오는 1일 부평대로서 개최 예정... 8000명 참가 예상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세계노동절 133주년 기념 노동절 인천대회가 인천 부평구 부평대로에서 열린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윤석열 정부의 거꾸로 가는 노동정책을 비판하는 집회"라고 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와 인천지역연대는 26일 오후 2시 인천시청에서 ‘노동개악 저지, 노동탄압 분쇄, 윤석열 심판 133주년 세계노동절 인천대회 개최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27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와 인천지역연대가 133주년 세계노동절 인천대회 개최 선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27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와 인천지역연대가 133주년 세계노동절 인천대회 개최 선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와 인천지역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는 노동절인 5월 1일 오후 3시 부평역 앞 부평대로에서 8000명이 모이는 대규모 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열리는 133주년 세계노동절 인천대회에선 ▲세계노동절 정신 이어받아 노동 개악 반대 ▲초장시간 노동, 과로사 조장 노동개악 폐기 ▲노조 탄압과 노조 무려화 공세 즉각 중단 ▲모든 노동자에게 근로기준법 적용 ▲모든 노동자에게 노조할 권리와 교섭할 권리 보장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개악 시도 중단 ▲최저임금 대폭 인상 ▲기후 위기에 대비한 노동 중심 산업 전환 실현 ▲5월 총궐기와 7월 총파업으로 윤석열 정권 심판 등의 목소리를 낼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세계를 뒤덮은 인플레이션으로 대다수 노동자들이 실질 임금 하락 상황에 놓여있다”며 “공공서비스를 확대해야하지만 한국을 포함한 각국 정부는 요금을 인상하고 서비스를 축소해 생계에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노동자들의 규탄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 노동자들에게 이번 노동절의 의미는 매우 각별하다”며 “노동시간 단축은 노동절 역사 그 자체인데,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연장 노동 관리 단위의 확대를 막지 못한다면 다시 초장시간 노동의 시대로 거꾸로 가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는 노조 회계 자료 요구와 단협 시정 명령 등 행정 개입과 화물연대와 건설노조 탄압 등 노조 탄압을 전면 확대하고 있다”며 “노동절 대회를 출발점으로 6월 최저임금 투쟁, 7월 총파업까지 정부의 반노동정책에 맞서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