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5도 주민 15% 참여...“무분별한 해상풍력 매국행위”
“계측기 철거하고 오스테드 허가 중단 이동권 보장해야”
‘수용성 부족’ 오스테드 허가 재심의 앞둬 결과 ‘촉각’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 앞바다에서 추진 중인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이 여객선 항로를 침해한다는 지적과 함께 서해5도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주민들은 집단으로 대통령실에 탄원서를 제출하며, 정부가 섬 주민 이동권 보장을 위해 항로를 잠식하는 해상풍력발전사업을 불허할 것을 촉구했다.

ㆍ[관련기사] 상반기 재심의 앞둔 인천해상풍력...어업인 의견 수렴 요구 지속

ㆍ[관련기사] 인천~백령 항로 해상풍력 계측기 허가 '안전 우려' 지속

인천~서해5도 항로 구간 풍황계측기 설치 현황.
인천~서해5도 항로 구간 풍황계측기 설치 현황.

지난 13일 인천 옹진군 서해5도(백령도·연평도·소연평도·대청도·소청도) 주민 1255명은 여객선 항로를 잠식할 우려가 있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결사반대하는 탄원서명을 관계기관 5개에 제출했다.

지난 2월 말 기준 서해5도 인구는 8534명이다. 이 중 15%에 달하는 주민이 직접 서명하며 탄원서 제출에 동참했다.

탄원서를 제출한 기관은 대통령실을 비롯해 인천시,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옹진군의회, 배준영(국민의힘, 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실 등이다.

지난 2021년부터 인천항~백령·연평도 항로에 해상풍력 사업자 7개에 대해 설치를 허가한 풍황계측기는 15개에 달한다. 업체들은 해상풍력 사업성을 확보하기 위해 풍황조사를 진행 중이다.

하지만 해당 구역은 서해5도 여객선 기본항로와 안전항로에 중첩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주민들과 어민들의 반발이 지속되고 있지만, 덴마크 국영기업 오스테드는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에 발전사업 허가를 신청한 상태다.

이에 주민들은 청원에서 “무분별한 해상풍력 허가는 바다를 팔아먹는 매국행위다. 어찌 서해5도 주민의 이동권을 침탈하며 외국인에게 30년 동안 35조원이 넘는 국부를 유출할 수가 있냐”고 비판했다.

이어 “현재 해상풍력 사업자들이 꽂은 계측기 범위는 서해5도 주민이 오가는 기본항로와 북측 군사도발 시 이용하는 안전항로를 침탈하는 것”이라며 “서해5도 주민의 안전을 담보로 외국 자본가의 배만 찌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주민들은 서해5도 여객선 기본·안전항로 구간에 있는 풍황계측기를 즉시 철거하고, 이미 계측을 완료해 해상풍력 발전허가를 신청한 오스테드의 인허가 절차를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이후에도 주민들의 이동권이 침해당하지 않고 자유롭게 주민들이 이동할 수 있게 항로 폭을 각각 최소 2해리(3.7km) 이상씩 확보할 것을 요청했다.

청원인 대표 김필우 전 인천시의원은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피해 항로가 길게 돌아가 가뜩이나 운항시간이 길어 주민들은 불편이 크다. 항로에 차질이 생기면 안된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서해5도 주빈의 천부적 기본권인 이동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