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 목적 계측기 설치
항로중첩 우려에 민·관 협의도 없어 어업인 반발
시 “일부 동의 받아...실제 여객항로에 영향 없어”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공공주도 해상풍력발전 적합입지 발굴사업을 과정에서 인천~백령 여객선 항로 인근에 풍황계측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계측기 유효반경이 항로와 겹칠 뿐 아니라 어업인들과 제대로 된 협의가 없어 반발이 지속되고 있다.

해상풍력발전기.(사진제공 인천시)
해상풍력발전기.(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지난 6일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이 풍황계측기 설치·운영 명목으로 낸 공유수면 점·사용 신청을 허가했다.

허가 장소는 인천 옹진군 덕적면 굴업리 서쪽 약 75~107km 인근 3곳으로 총 면적은 4만8230㎡이다. 해당 장소는 영해가 아닌 배타적경제수역(EEZ)이라 허가 권한은 지자체가 아닌 인천해수청이 지녔다.

전력연구원은 허가일로부터 2년간 인천시로부터 의뢰받은 공공주도 해상풍력 적합입지 조사 사업을 위해 각 지역에 풍황계측기를 설치해 운영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를 두고 반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허가구역 3곳 중 1곳의 유효반경이 인천~백령 여객선 기본항로와 유사 시 안전항로 모두 중첩되기 때문이다.

전력연구원은 이곳들 외에도 영해 2곳에 계측기를 설치하기 위해 옹진군에 공유수면 점·사용을 신청한 상태다. 그런데 이 중 1곳도 항로와 겹친다는 지적이 나온다.

즉, 설치 예정인 풍황계측기 5기 중 2기는 항로와 겹치는 셈이다. 나머지 3기는 주요 꽃게 조업구역인 덕적도 서방어장에 걸치기도 한다.

인천시가 공공주도 해상풍력 입지발굴 조사를 위해 풍황계측기를 설치한 구역 위치도.
인천시가 공공주도 해상풍력 입지발굴 조사를 위해 풍황계측기를 설치한 구역 위치도.

"항로 인근 계측기 설치는 섬 주민 이동권 침해"

이에 백령도 주민인 김필우 전 시의원은 “여객선 항로 인근에 계측기를 설치하는 것은 서해 최북단 주민의 이동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피해 항로가 길게 돌아가 가뜩이나 운항시간이 길어 주민들은 불편이 크다. 항로에 차질이 생기면 안된다”고 말했다.

물론 시는 해당 구역에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진 않을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다. 그러면서 학술적으로 인천해역 전반에 대한 풍황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라 계측기를 설치하는 거라고 설명한다.

이와 함께 지난해 8월 열린 인천해상풍력 1차 민관협의회 회의에선 공공주도 입지조사를 위한 계측기 설치 시 어업인들과 선주, 전문가 등과 구성한 민관협의회의 사전 동의 후 진행하기로 했다.

이는 어업인과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었다. 하지만, 결국 시는 민관협의회 동의 없이 공유수면 점·사용을 신청하고 허가를 받았다. 어업인들의 반발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시 에너지정책과 관계자는 “지난해 8월 이후 민관협의회 회의가 열리지 못해 직접 대표 어업인들을 만나며 동의를 받았다. 인천해수청이 종합적으로 검토해 문제가 없다”며 “계측기 항로 중첩 문제에 대해서는 한국전력연구원이 해상교통안전진단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