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열린 인천시 군수·구청장 협의회에서
'신도심으로 인구 유출' 원도심 공동화 현상 우려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가 구월2지구 조성사업 당위성 재검토를 요청했다. 하지만 누구에게 사업재검토를 요청한 것인지 밝히지 않아 '수취인 불명' 재검토 요청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영훈 미추홀구청장은 지난 13일 인천시 군수·구청장 협의회에서 원도심 공동화 현상 우려된다며 구월2지구 조성사업의 당위성을 재검토할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국토부가 30일 구월2지구를 3차 신규택지로 선정했다. 구월2지구 개발구상안 (사진제공 국토부)
국토부가 30일 구월2지구를 3차 신규택지로 선정했다. 구월2지구 개발구상안 (사진제공 국토부)

미추홀구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14일 <인천투데이>와 통화에서 "국토부에서 구월2지구 조성 관련 지침이 내려오지 않았다"며 "미추홀구는 시장과 군수 구청장이 참여하는 군수·구청장협의회에 사업재검토 안건을 올린 것 뿐"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군수·구청장협의회는 구월2지구 조성사업을 주관하는 부서가 아니다. 구월2지구 사업은 국토부가 지난 2021년 3기 신도시 입지로 지정한 곳이라 국토부가 사업을 주관한다.

이에 대해 미추홀구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국토부에 구월2지구 조성사업 재검토를 요청한 것은 아니다"며 "오직 군수·구청장 협의회에 사업재검토 안건을 요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런 해명 역시 적절치 않다. 미추홀구가 정말로 원도심 공동화 현상을 우려해 사업재검토를 요청했다면 주관부서인 국토교통부나 해당 사업을 추진하는 시 주무부처에 사업재검토를 요청했어야 맞다. 

이에 이영훈 미추홀구청장과 해당 사업을 진행한 미추홀구 도시계획과 간에 소통부재로 혼선이 일어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또 미추홀구 도시계획과가 관내에서 진행 중인 구월2지구 조성사업을 잘 알지 못하는 행정처리를 해 무분별하게 구월2지구 사업재검토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이어진다.

구월2지구 조성사업 추진 과정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2021년 8월 인천 남동구 구월동·남촌동·수산동, 연수구 선학동, 미추홀구 관교동·문학동 일원 220만㎡(약 67만평)에 주택 약 1만8000호를 공급하겠다며 ‘구월2지구’를 3기 신도시 입지 중 한 곳으로 지정했다.

이후 인천시는 정부 계획에 따라 구월2지구 조성사업을 위해 택지개발 시행사로 인천도시공사(iH 공사)를 지정했다.

이어 유정복 인천시장은 공공택지 신규사업 추진 과정에서 시의회 동의를 받기 위해 지난해 9월 구월2지구 조성사업 동의안을 인천시의회에 제안했다.

하지만 시의회는 ▲사업 추진시 인천도시공사(iH공사) 재정상황 악화 우려 ▲사업대상지 대부분을 차지하는 그린벨트 대규모 해제 부담 ▲기초자치단체 3곳에 결쳐 택지를 조성하는 만큼 개발 행정구역 구획 등을 이유로 구월2지구 조성사업 동의안을 보류했다.

여기에 더해 앞서 얘기한대로 미추홀구가 지난 13일 구월2지구 조성사업 당위성을 재검토할 것을 명확한 대상 없이 요청하면서 구월2지구 조성사업이 흔들리는 모양새이다. 

미추홀구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신도심이 조성될 때 원도심에서 인구가 유출 돼 원도심이 비는 원도심 공동화 현상이 우려돼 구월2지구 사업 당위성을 재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와 구월2지구 조성사업을 논의한 적은 있지만 국토부와 논의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며 "국토부와 직접 협의한적이 없어 사업재검토는 시 군수·구청장협의회에게 요청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